‘산 넘어 산’…대구공항 후적지 개발도 논란
‘산 넘어 산’…대구공항 후적지 개발도 논란
  • 김종현
  • 승인 2019.03.26 21:50
  • 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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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47% 개발”…53% 정도는 공공시설
사업비 9조 원 조성 계획…남는 비용 국방부 귀속
국방부 “55% 이상 개발”…10조 원 이상 마련해야
군공항이전 특별법 적용…남으면 주민 위해 사용
대구공항통합이전 사업비 규모를 두고 이견을 보이던 대구시와 국방부가 8조 원으로 개략적인 추산을 한 가운데 국방부가 대구공항 후적지 가운데 55%이상을 개발해 10조 원 이상의 자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대구시와 국방부는 최근 통합신공항 이전 예비후보지인 군위와 의성 이전사업비를 각각 8조원 규모로 잠정합의함에 따라 올해 안에 최종 후보지 선정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대구공항통합이전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통합이전 사업 관계자는 “그동안 사업비를 두고 난항을 겪은 것은 국방부에서 대구공항 후적지의 55% 이상을 개발해 10조 이상의 자금을 마련할 것을 주장했기 때문”이라며 “기부대 양여법에 따라 사업비가 남게 되면 국방부로 귀속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협상과정에서 아파트 등 개발비율을 47%로 최대한 낮추고 53% 정도는 도로, 공원녹지, 공공시설로 만들어야 제대로 된 계획도시가 만들어 질 것으로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시는 9조 원 가령의 사업비가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했는데 국방부의 요구대로 개발비율을 높여 10조 원이 마련되면 사용되지 않은 1조 원은 국방부로 귀속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후적지의 가치를 평가하는 부분은 대구시의 소관이다. 10조 원 이라는 말은 처음 듣는다”며 “대구공항 이전사업은 일반적인 기부대양여법을 적용받지 않고 군공항이전 특별법을 적용받아 남는 금액은 이전지역 주민들을 위해 사용된다”고 해명했다.

대구시 공항이전 사업부서 관계자도 “이전 사업비 증액 문제는 늘 있어왔다”면서도 “10조 원 이상의 사업비 문제는 잘 알지 못한다”고 했다. 시민단체에서는 막대한 이전사업비 확보를 위해 아파트와 상업시설을 늘리면 대구공항 후적지가 대구의 랜드마크가 되기는 커녕 기형의 도시가 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강동필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사무총장은 “10조원의 사업비를 마련하려면 후적지의 절반을 개발할 경우 5만가구의 아파트를 새로 지어야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경우 대구지역 주택보급률을 볼때 아파트 가격하락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며 무리한 사업비 확보가 지역에 큰 부담이 될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대구시는 올해 안에 이전지역이 확정되지 않으면 사실상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은 힘들어질 수 있다고 보고 최종후보지 선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 4월 총선이 예정돼 있어 총선이전 3개월 동안 주민투표가 금지되기 때문에 주민투표를 할 수 없는데다 지역 국회의원이 새로 선출되면 정치적 입장에 따라 대구공항 통합이전사업이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광주공항 통합이전사업이 지연된 과정을 잘 알고 있는 이낙연 총리가 국방부에 개략적인 사업비를 산정해 조속히 이전지 선정에 나설 것을 촉구했고 지난 22일 대구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도 권시장과의 독대에서 이전사업에 속도를 못 낼 이유가 없다고 말해 정부에서 통합공항 이전에 상당한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음달부터 통합이전 사업이 급가속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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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3-29 00:05:49
의성, 군위간의 돌이킬 수 없는 지역갈등 유발 및 분쟁,
위험한 공항조건 등 수많은 부적합 요인으로
이전이 불가능한 우보 때문에 더 이상
이전사업이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공항조건이 월등하고 군작전 적합성, 지역연계발전성 등
이미 군위 의성 두 지역사회에서 적합하다고
사회적 합의를 다 거친 의성/군위공동후보지로
이전지를 정하여 국제공항 개항을 앞당깁시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3-27 21:43:48
우보후보지는 나무로 치면 이미 죽은 나무입니다.
꽃을 피울 수도 열매를 맺을 수도 없습니다.
대구시장과 군위군수는 3선 욕심 때문에 표 잃을까봐
우보는 가망 없다는 말을 못 하고 국방부에 의해
이전지가 정해져서 이전지선정 부담에서 벗어나려고 합니다.
대통령이나 여당, 국방부에 매달리지 않아도
올해 안에 의성/군위 공동후보지로 이전지가
확정되어 이전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3-27 21:42:57
우보는 산악지대 악조건에다 산봉우리 절토비 등
사업비가 소보/비안공동후보지보다 3조+@나 더 드는데다
국방부,경북도,의성, 군위 지역사회가 외면하는 지역입니다.
군위 군수만 돈 벌 목적으로 자기 우보 땅
옆으로 공항이 와야 한다고 발을 동동 구릅니다.
공항조건마저 위험천만하여 후보지로서의 가치가
사실상 없습니다.
이미 경북도 및 의성, 군위 양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합의를 거친 의성/군위 공동후보지로
이전지가 확정돼야 합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3-27 21:42:16
대구시장이나 김영만이가 우보를 이전지로 선정해 달라고
국방부에 발악을 해대도 우보는 결코 선정될 수 없습니다.
국방부가 우보를 선택할 경우에 맞닥뜨리게 될
의성군과의 파국과 제 2의 사드사태로 결국은
공항이전 무산을 가져올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어떻게 우보가 이전지로 선정되겠습니까?
소보/비안공동후보지로의 4자합의가 선행되어야
이전사업에 빠른 진척이 있을 것입니다.

의성군위공동유치위 2019-03-27 21:41:40
우보에 숱하게 보유한 자기 땅 주위로 대구공항을 끌어와
마음껏 개발해서 재벌이 되어 보겠다는 김영만의
낯짝 부끄러운 짓은 의성군한테는 안 통합니다.
대구경북의 미래를 망쳐 놓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김영만은 사리사욕을 위해 우보공항 유치를 주장하면서
통 큰 결정이라고 해서 지역사회에서 비웃음을 사고 있습니다.
통 큰 결정은 의성/군위 공동후보지로 합의하여 이전사업을
앞당기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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