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통합신공항 이전지 연내 결정”
정부 “통합신공항 이전지 연내 결정”
  • 김종현
  • 승인 2019.04.02 14:50
  • 댓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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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부지 개발 가치 9조원대
이전사업비 8조원 상쇄 예상
기부 대 양여 방식 추진 합의”
2일 오전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오른쪽)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공항 통합이전 부지를 올해 안에 최종 선정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전영호기자 riki17@idaegu.co.kr
2일 오전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오른쪽)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공항 통합이전 부지를 올해 안에 최종 선정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전영호기자 riki17@idaegu.co.kr

 

정부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구·경북 통합이전 사업을 연내 이전부지 선정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무조정실은 “지난달 말 개최된 2차 관계기관 회의에서 상향된 현 K2 군공항 부지 가치로 이전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됨에 따라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을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참고)

이에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상반기에 종전부지 활용방안과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심의하고, 국무조정실장이 위원장인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전 주변지역을 결정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안)’을 마련한 후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지원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다. 선정위원회는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정한 뒤 지난해 3월 이전후보지로 선정된 군위군 우보면 일대(단독지역)와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일대(공동지역) 등 2곳의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당초 계획에는 2025년 통합신공항이 개항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는 2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군공항 이전부지가 최종 선정되면 도로 인프라 구축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지원 사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권시장은 “기존부지 개발 가치가 9조원대로 재 산정되고 이전사업비는 8조∼8조2천억 원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구시민의 세금이 사업비로 들어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적절한 도시개발을 위해 후적지에 분양면적 47%, 기반시설 53%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지가 상승으로 9조 원 이상의 가치가 나왔고 앞으로도 지가는 올라 갈 것이다. 사업비가 부족하면 사업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고 사업을 한다면 대구시민의 세금이 들어갈 일은 없다”고 단언했다.

이미 이전지역에 대한 주민지원계획도 수립돼 있고 합의도 돼 있어 주민투표가 최장 3개월 걸리더라도 금년말보다 더 빨리 최종 후보지가 결정될 수도 있다고 자신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통합신공항 사업에 힘써 온 대구시 공무원과 권시장 등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 후보지가 결정되면 인근지역개발계획수립과 광역교통망 접근로 문제 해결 등 할 일이 많다”며 “통합공항이 완성되면 사업비 10조 원 가까이 드는, 부산 센텀시티 6배 규모의 신도시가 만들어져 대구가 인천을 제치고 2위의 도시로 올라 갈 수 있다”고 기대감을 높였다.

한편 가덕도와 연계한 빅딜에 대해서 권시장은 “민자로 하려면 알아서 하라는 말이었지 연계 빅딜은 절대 불가하다”며 “재검증을 해도 가덕도로 가지는 않고 김해공항 사업 변동에는 5개 단체장의 합의가 필요해 밀양 재추진을 포함한 공항사업이 섣불리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덧붙였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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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5-06 19:16:35
1193m의 팔공산이 동쪽, 남쪽을 가로막고 있고 수많은
봉우리들로 에워싸인 우보지역은 항공기 이착륙
대형참사 위험에 항시 노출된 곳입니다.
김해공항 돗대산 사고와 839m 유학산 f-15k 추락사고
같은 일이 비일비재 일어날 수밖에 없는 공포의 지형입니다.
접근성도 소보/비안이 우보보다 오히려 뛰어나고
모든 조건이 우보에 앞선데다 안전하기까지한 최고의
공항조건인 소보/비안공항이 선택되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5-06 19:15:53
경북 칠곡에서 f-15k 전투기 추락-조종사 2명 순직.
2018.04.05. 오후 2시경 칠곡군 가산면 유학산
(해발 839m) 정상 부근에서 악천후에 f-15k가 추락했다.
아까운 조종사의 순직과 국방 핵심자산 f-15k의 손실에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 없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재발방지 대책으로는 우보같이 고산이 즐비한 대재앙
위험지는 반드시 공항에서 제외해야 하며 안전성이
확실히 보장되는 소보/비안으로의 공항이전이 필요하다.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5-06 19:15:18
1193m의 팔공산이 동쪽, 남쪽에 높게 막고 있고 높은 봉우리와
협곡이 있어 우보면은 항공기 안전사고 위험에 치명적입니다.
팔공산 뒤쪽 악산이 수두룩한 위험천만한 우보지역은
공항이 들어설 장소가 결코 아닙니다.
의성/군위 공동후보지는 주위에 높은 산이 없고 광활한 안계평야 주위라
비행안전사고 염려 없고 24시간 허브공항이 가능하며 주민들도
공항을 다 환영합니다. 광활한 지역이니 큰 연계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최적의 공항 후보지입니다.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5-06 19:14:42
군위와 의성은 이웃지간으로 서로 손잡고 힘을 합쳐 영남권
관문 통합신공항건설이라는 큰 뜻을 이뤄야 합니다.
인구소멸로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는 의성/군위는 서로 도와야
합니다. 혼자서 공항을 독차지하려 해서는 이전자체가 안 됩니다.
공항이전 반대투쟁이 거세지면 공항 이전사업도 끝입니다.
공항은 순리대로 의성/군위 공동후보지로 이전시켜
상생과 대화합의 잔치로 마무리 합시다.

의성군공항유치위 2019-05-06 19:14:11
통합신공항이 100% 이전 가능한 곳은 비안/소보 공동후보지이며
우보후보지는 이전이 절대 불가능합니다.
우보 후보지는 의성/군위군의 경계에 얽혀있어 k2이전 시
가공할 소음피해를 의성군에 극심하게 끼치기 때문에
군위/의성공항유치위원회에서 이전하기로 상호 합의한
비안/소보 공동후보지에만 공항이전이 가능함을 인지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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