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농업경영체 우수상품 품평회… 판로 개척 지원
농촌진흥청, 농업경영체 우수상품 품평회… 판로 개척 지원
  • 홍하은
  • 승인 2019.04.11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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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국산농산물 소비촉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이하 농공상기업) 지원에 나선다. 오는 19일까지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지원사업 신규업체를 모집한다.

농공상기업은 농업인과 중소기업이 원료조달과 제품개발 및 상품화에 서로 협력해 국산농산물의 사용비중을 높여 나가는 기업을 말한다. 농업인과 해당 기업의 연계와 우리 농산물의 사용비중을 평가해 지원하며 농식품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 선정한다.

지원업체로 선정된 중소기업은 제품의 판로나 마케팅에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용산역 찬들마루와 같은 전용판매관 입점과 해외 유명박람회 참가비를 전액 지원받아 현지바이어도 발굴하고 수출도 할 수 있게 된다. 또 자금융자와 바이어상담회, 컨설팅, 마케팅 교육 등 다양한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곤드레나물밥을 생산하던 A사는 이 사업의 지원을 받아 미국 코스트코 입점에 성공해 16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거뒀다. 국산 유기농 쌀과자 제조업체인 B사는 미국 에스닉 슈퍼마켓인 푸드바자에 24만 달러를 수출하기도 했다.

aT에서 지정한 농공상기업은 지난해 기준 420개소로 이들 기업의 국산원재료 사용비중은 80% 이상이다. 국내 식품기업의 국산원재료 사용비중(44%)보다 약 2배 정도 높아 우리 농어업인의 판로확보와 소득증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동반성장이라는 큰 틀 속에서 농공상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 농어업인에게는 안정적인 소득보장과 중소 식품제조기업에게는 국내외 판로확보로 매출증대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원사업에 관심있는 업체는 aT 홈페이지와 식품기업지원시스템(www.foodbiz.or.kr)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문의사항은 aT 식품기업컨설팅부(02-6300-1645)로 연락하면 된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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