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결국 매각 수순...SK·한화 등 인수전 뛰어드나
아시아나항공, 결국 매각 수순...SK·한화 등 인수전 뛰어드나
  • 이아람
  • 승인 2019.04.15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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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 자금 최소 1조원대 예상
금호그룹, 사세 대폭축소 전망
금호아시아나그룹이 핵심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키로 15일 결정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6천868만8천63주)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는 현재 시장 가격으로 약 3천억 원에 해당한다.

이날 이사회 결정에 따라 금호아시아나는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매각 주간사 선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매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이 시장에 매물로 나오게 되면서 SK그룹, 한화그룹, CJ그룹, 애경그룹 등이 인수전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해당 기업들은 “사실 무근이다”, “계획이 없다”며 부인하는 중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들 기업이 내부적으로는 인수를 자세히 검토하며 득실을 따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인수전 과열으로 매각 가격이 올라가는 상황을 피하고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는 것.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서는 최소 1조 원에서 2조 원 가까운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매각 지분의 현재 시장 가격이 3천억 원을 웃돌고 여기에 계열사 지분과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얹어 매각하면 최소 1조 원 이상은 필요할 것이라는 게 금융가와 재계의 계산이다.

금호아시아나가 핵심 계열사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하면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요청한 5천억 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아시아나항공은 당장 오는 25일 만기가 돌아오는 600억 원 규모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하는 등 유동성 위기에 몰려 있다.

아시아나 총 차입금은 작년 말 기준 3조4천400억 원이고 이 가운데 1년 안에 갚아야 할 단기차입금은 1조3천200억 원이다.

금호아시아나는 지난 10일 채권단에 박삼구 전 회장의 영구 퇴진, 박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에 담보 설정,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매각 등을 조건으로 5천억 원의 자금수혈을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채권단은 이튿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미흡하다”며 금호아시아나의 자구계획을 거부했다.

박 전 회장 등 금호 일가가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떼지 않는 이상 지원은 힘들다는 게 채권단 입장이었다.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되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건설회사인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금호리조트만 남게 된다.

그룹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아시아나항공이 떨어져 나가면 금호그룹 매출은 3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드는 등 중견기업 수준으로 사세가 축소될 전망이다.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방안을 고심해왔다”며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는 것이 그룹과 아시아나항공 모두에게 시장의 신뢰를 확실하게 회복하는 것이라 여겼다”고 말했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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