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공항 원천 차단할 전략적 접근 필요하다
가덕공항 원천 차단할 전략적 접근 필요하다
  • 승인 2019.04.24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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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가덕공항 건설을 추진한다면 대구시와 경북도가 밀양공항 건설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대구 시민의 대다수 여론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정부의 ‘TK 홀대론’에 대해서도 시민 다수가 공감했다. 정부는 경북 경주가 최적지인 원자력해체연구소를 경주와 부산·울산으로 분리했다. 이것만 봐도 정부가 언제 다시 가덕공항을 들고 나올지 예측을 할 수가 없다. 영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해 대구시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대구 시민의 이러한 여론은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여론조사기관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1~13일 대구시민 1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구 주요 현안사항 및 정책관련 시민의식조사’에서 나타났다. 정부의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대해서는 시민 74.6%가 압도적으로 반대했으며 찬성 의견은 10.6%에 지나지 않았다. ‘TK지역 인사 홀대론’에 대해서도 시민 61.6%가 공감했고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8.6%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대구 시민의 의식 속에는 ‘정부의 TK지역 홀대가 심해서 정부가 안 하겠다고 약속한 가덕공항을 언제 다시 추진할지도 모른다’는 의구심이 깊숙이 잠재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가 가덕도신공항을 추진한다면 대구경북도 다시 밀양신공항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5.7%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그에 대한 반대 입장은 29.4%에 머물렀다고 한다.

알다시피 문재인 정부의 TK 홀대와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 대한 편애는 해도 해도 너무 하다. 원해연 설립의 경우 경주시의회 의장의 말처럼 “경주가 설계-건설-운영-해체-폐기 전 과정이 집적된 인프라를 갖춰 원해연 설립 최적지로 평가됐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원해연을 중수로와 경수로 두 곳으로 분리해 시세말로 돈 되는 것은 부·울에, 경주에는 체면치레로 실익이 거의 없는 껍데기만 주었다.

정부와 여당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PK지역의 민심이반을 막기 위해 수조원 규모의 예산지원을 약속했다. 정부가 가덕공항 추진에 대해서는 없던 일로 하겠다고 했지만 부·울·경 편애 성향으로 보면 이것이 언제 뒤집힐지 모른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대구경북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번 의식조사에서 대구공합 통합이전에 대해서는 오차범위 내의 찬반양론으로 갈렸다. 지역현안에서 시민들의 목소리 통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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