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어린이> 3월11일
<어린이&어린이> 3월11일
  • 대구신문
  • 승인 2010.03.11 14: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F 신문지면으로 보기
포항 연일초등학교 전경. 원안은 김귀순 교장.

독서통한 인성함양.창의성 교육...디지털교과서 활용,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특히 2009년 3월 1일 김귀순 교장이 부임한 후로 바른 삶을 실천하는 인성함양, 기본에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 꿈과 재능을 살리는 창의력 계발, 교육구성원이 만족하는 교육행정 실현을 통해 학생들은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교사는 가르치는 보람 속에서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연일 교육의 주춧돌이 되고 있다.

지난 2008학년도에는 경상북도교육청에서 주관한 `2008 독서 콘테스트’ 최우수학교로 선정돼 독서교육을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과 창의성 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했다. 눈높이 독서 환경 조성, 효율적인 도서관운영, e-독서친구 활용 기반 조성을 근간으로 독서 동아리 운영과 학부모 동행 독서 활동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계기를 제공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활동, 1학급 1독서 특색운영, SMART전략을 활용한 책읽기로 독서 습관 완성하기 등 학생들의 독서 활용 능력 신장에 많은 도움을 줬다. 아울러 학기별 2회 연일 독서 전시회 , 학년별 독서 퀴즈대회 등을 개최해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신장시켰으며, 자기주도적인 독서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불 밝히는 도서관’을 운영해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올바른 지역 독서 문화 저변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개교 이후로 `수업개선시범학교’(2000년), `웹 기반 수업시범학교’(2004년)등의 연구시범학교 운영을 내실 있게 운영해 그 성과를 일선 학교에 일반화시킴으로써 다양한 교육활동에 색다른 호응과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2009학년도부터 2년간 지정된 `경상북도교육청지정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의 주제는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교육 목표로 삼아 5,6학년을 대상으로 5학년 연구학급 1학급, 비교학급 1학급(국, 수, 사, 과 4과목), 6학년 연구학급 1학급, 비교학급 1학급(국, 사, 수 3과목)으로 구성해 현재까지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연구 시범 운영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

한편 기초 기본 학습력 신장을 위해 각 담임 선생들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관리와 학습지도를 전개하여 부진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전개하고 있다.

여름방학 중 기초학력 튼튼 캠프, 11월에는 방과 후 기초학력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초 학습 부진 학생들에게 학력 향상을 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해 기초 기본 부진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 줬으며,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는 계기를 마련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줬다.

중점 교육 실천 과제인 명품 독서 교육, 명품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의 꾸준한 운영으로 오늘도 연일 교육은 학생, 학부모, 교사가 일심동체 돼 꿈과 상상이 영글어 가는 새로운 연일교육을 창조하고 있으며, 누구든지 공감 하고 동참할 수 있는 연일 교육의 실천으로 학교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서 날마다 끊임없는 노력을 펼쳐 나가고 있다.

여인호 기자
명품 학교를 만들 수 있는 명품 어린이의 자격 요건으로는 용모 단정하고 친절한 어린이, 항상 밝은 얼굴로 미소 짓는 어린이, 먼저 인사하는 어린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어린이,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어린이, 질서와 규칙을 잘 지키는 어린이, 매사에 긍정적인 어린이, 자신의 장점을 찾아서 계발할 줄 아는 어린이, 부모님께 효도하는 어린이 등을 많은 사람들이 제시하고 있다.

조용히 눈을 감고 우리의 삶을 돌아보며 과연 명품처럼 품위 있게 살아가고 있는지 고민하는 시간들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

배은희 (대구광역시교육정보원 교육연구사)

<학교 소식>

영주 이산초, 다양한 방과후 학교 '호응'

학원이 없어도 남부럽지 않아요! 영주 이산초등학교는 학생들의 꿈과 잠재능력을 키우기 위해 방과후 학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 활용 과정, 오카리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년별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1~2학년은 미술 과정과 보육 교실, 3~4학년은 미술 과정과 플룻 과정을 운영하며, 5~6학년은 플룻 과정을 개설해 학생들의 전인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2010학년도 부터는 실력 있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 수학 기초 심화 과정과 원어민 영어회화 과정을 강화 운영한다.

영양 석보초 '농산어촌 연중 돌봄학교' 우수학교

영양군 석보초등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고 한국농산어촌교육발전센터(KoREC)가 전국 12개 시도의 84개군 378개교의 돌봄학교 사업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9학년도 농산어촌 연중돌봄학교 사업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받아 전국 10개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석보초교는 `맞춤형 돌봄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력이 쑥쑥, 재미가 쏠쏠’이라는 주제로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 화상영어교실, 학력튼튼교실, 방학중 온종일학교, 한자교실 등 학력 맞춤형 처방을 했다. 그 결과 교과학습 부진아가 전원 구제되고 6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전원이 보통학력 및 우수학력이라는 평가결과를 얻게 됐다.

동촌초, 1학년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대구 동촌초등학교는 지난 2일 입학식을 마치고 오전 11시 강당에서 1학년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가졌다.

이번 오리에테이션은 `첫 걸음이 중요해요’ 란 학부모 교육자료와 함께 1학년 담임 및 교육과정 운영 전반을 소개하고, 자녀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신바람 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학부모들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평소 낯설기만 했던 학교가 친숙해졌고, 휴식 시간에는 학부모간 자연스럽게 자녀의 정보를 공유하며 친목을 다지는 계기도 됐다.

비산초, 1학년 도로교통 안전교육 실시

대구 비산초등학교는 지난 5일 1학년 5개반 130명을 대상으로, 대구서부경찰서 교통안전경찰관과 세이프키즈코리아 강사 및 자원봉사자를 초빙해 1학년 도로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학생들에게 교통신호 및 횡단보도 건너는 방법, 교통질서 지키기 등에 대해서 신호등과 횡단보도 모형을 이용해 쉽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줬고, 특히 자주 발생하는 사고유형과 예방법에 대해 안내해 사고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줬다.

실습 교육에서는 직접 교문 앞의 횡단보도에 나가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는 방법을 실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통안전교육이 됐다.

용호초, 전교 어린이 임원선거

대구 용호초등학교는 지난 5일 전교 어린이회 임원 선거를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했다.

전자투표는 기존의 기표식 투표가 지닌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정보화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으로 홈페이지의 전자투표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했다.

전교 어린이회 임원 선거에 입후보한 학생은 4~5일 양일간 등교 시간에 교문 앞에서 열심히 선거 운동을 펼쳤는데, 각 후보자들은 자신의 소개와 공약을 담은 피켓과 어깨띠를 준비하여 열띤 선거 운동을 하였으며, 등교하는 학생들은 1학기를 이끌어 갈 새로운 인물을 뽑기 위해 함께 고민했다.

선거 당일 아침에는 방송실에서 각 후보들의 합동 소견 발표가 있었는데, 후보자들은 자신의 소견을 당당히 밝히고,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의 공약을 비교하여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소견 발표 후 동급생으로 구성된 선거관리 위원의 지도하에 교실에 있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후보자를 선택하며, 투표가 종료되어 당선자는 즉시 공개됐다.

매곡초, 전교 정부회장 선거

대구 매곡초등학교는 지난 8일 4,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시간여 동안 진행된 전교 정 부회장 선거에서 전자투표 방식을 도입했다.

온라인 선거는 기존의 기표식 투표가 지닌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정보사회에 부합하는 투표 방식이다. 학생들은 방송으로 입후보자의 소견 발표를 들은 후 학교 홈페이지 `온라인 선거’코너에 접속하게 된다. 온라인상으로 후보자 프로필 및 공약을 재확인 후 선거에 최종 참여하게 했다.

투표에 참가한 1학기 전교학생회 회장 정유진양은 “투표를 해보니 화면에 얼굴과 이름이 함께 나타나고 공약을 다시 한 번 확인하기 좋고, 집계도 신속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참정권 행사의 또 다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선거 방식이 학생들에게 호응을 얻어 새로운 선거 문화 창출에 일익을 담당하기를 기대한다.

동인초, 1.2.4가 주민센터 '영어교실 개설' 협약

대구 동인초등학교는 지난 4일 대구시 중구 동인 1, 2, 4가 주민센터와 `원어민과 대화하는 영어교실 개설’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하고 흥미를 가지게 하며 살아있는 생생한 영화회화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장, 교감 및 담당 선생, 동인 1, 2, 4가 동사무소 관계자, 원어민 교사 가 참석한 가운데 협약이 체결됐다.

송현초, 아동폭력예방 신입생 학부모 연수

대구 송현초등학교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으로 지난 5일 `아동폭력예방교육’을 주제로 신입생 학부모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학부모 연수는 60여명의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리아 CAP센터 박은숙 소장의 무료강연과 대구 CAP센터 김지혜, 이효정, 최은미 직원이 학생들에게 실시하는 교육을 시현하는 내용으로 연수가 이뤄졌다.

CAP(Child Assault Prevention:아동폭력예방)은 아동의 안전하고, 씩씩하고, 자유로울(SSF)권리를 위한 아동 임파워먼트(Empowerment)프로그램으로 미국에서 개발되어 현재 캐나다, 영국, 일본, 독일, 네덜란드, 뉴질랜드 등 전 세계 20개국의 아동, 부모, 교사에게 아동권리와 아동폭력예방에 대한 가치를 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안전과 폭력예방을 위해 송현초는 대구 CAP센터를 통하여 신입생을 대상으로 CAP교육을 실시하고자 계획했다.

범물초, 교장-6학년 학생 '특별대화 시간' 가져

대구 범물초등학교는 지난 4일 교장선생과 6학년 학생들의 특별한 대화 시간을 가졌다.

학교장은 6학년 학생과의 이야기 나눔 시간을 통해 즐겁고 보람찬 학교생활에 대해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예화를 들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인성 및 생활지도를 재미있게 하고 있다. 이 날은 학교장이 학교 생활에 관한 학생들의 의견을 직접 수렴하여 질의 응답하는 의미있는 시간도 가졌다.

시지초, 1학년 '책날개 입합식' 가져

대구 시지초등학교 도서관은 지난 4일 학생들의 독서 동기 부여 및 독서량 증진을 위해 `책날개 입학식’을 가진 1학년 120명부터 도서관이용법을 지도한 후 독서통장을 발급 했다.

올 해 100권 이상 읽을 것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진 후 학생들에게 독서 통장을 발급하여 도서명, 날짜 등을 스스로 기록함으로써 자신의 독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독서통장은 은행의 저축 개념을 독서에 접목시킨 것으로 학생들은 한 권 한 권 늘어가는 독서 이력을 보며 책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대구신문은 ‘어린이&어린이’면에 게재할 대구 경북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의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내용은 학교자랑과 어린이들의 글 솜씨, 미술, 체육 등의 특기와 선행 등 입니다. 보낼 메일 주소는 child@idaegu. co. kr 또는 dgnews@chol.com 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