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어린이> 3월15일
<어린이&어린이> 3월15일
  • 대구신문
  • 승인 2010.03.15 1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F 신문지면으로 보기
경주 황남초등학교 전경. 원안은 오성환 교장.

교내 로봇체험관 운영, 전통문화유산 체험학습 '자긍심'

학교 교육목표는 ‘덕(德)· 체(體)·지(智)를 겸비한 새화랑 육성’으로 바르고, 튼튼하고· 지혜로운 사람,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사람,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 세계 문화인의 소양을 갖춘 사람을 키우기 위해 첫째, 자신의 빛깔에 맞는 꿈과 희망 심기, 둘째, 남을 배려하는 반듯한 인성 함양, 셋째, 평생학습 사회를 대비한 자기학습력 신장, 넷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활동의 4가지 중점시책으로, 첫째, 기본이 바로 선 효경 운동 전개, 둘째,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 갖기, 창의력을 키우는 과학 교육 활동, 활동 중심의 영어교육 강화의 4가지 구현계획을 설정하여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각종 연구 시범학교 운영도 활발히 참여하여, 1977년 화랑정신 계승 전국 발표에 이어, 1999년 교육부지정 교육과정평가 연구 공개, 2003년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발명교육시범학교 공개를 하였으며, 최근에는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교과서 실험 연구학교 공개, 2009년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학교자율화 시범학교 공개 등 2년 연속 다양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는 학교이기도 하다.

학교내에 있는 경주과학발명교육센터는 경주지역의 수학, 과학, 발명영재아를 지도하는 곳으로써, 2008년 12월에는 전국 초등학교 중 유일하게 경주시정의 지원을 받은 로봇체험관을 개관하여 로봇교실을 운영하고, 경주지역의 우수한 인재들에게 가족과 함께하는 로봇교실을 운영하는 등 현대화된 과학교육환경을 제공하여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유능한 인재를 키우고 있다.

2009년도 특색 교육활동은 첫째, 경상북도교육청지정 학교자율화 시범학교 운영으로 학교(교직원, 학생)와 지역사회(학부모, 교육환경)의 협의를 통한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운영계획 구현과 실천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력 신장이 활동의 주된 내용이다.

둘째, ‘가족과 함께 꿈을 로봇과 함께 미래로’ 란 주제로 로봇교실 운영으로 4~6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매주 열리는 로봇교실, 여름 과학 캠프, 가족과 함께하는 로봇교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꿈잔치 등의 행사를 통해 첨단 과학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셋째, ‘박물관, 문화원과 함께하는 신라기행’이란 주제로 운영하는 경주세계문화유산 체험학습은 경주세계문화유산 탐방, 신라문화원과 국립경주박물관과 연계한 민족문화 체험, 문화재 자유탐구 발표대회 등의 교육활동을 통해 천년 고도의 시민으로서의 자긍심과 시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인호 기자
이 중요한 시기에 부모의 사랑과 도움을 받지 못한 학생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단체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불안한 행동을 하면서 엉뚱하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고 본다. 스트레스를 특이한 행동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학생기를 어렵게 지나고 사회적으로 성공하더라도 어릴 때 부모의 사랑과 도움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유명인들이 엉뚱한 행동을 하여 뉴스에 나오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학생의 일생을 좌우하는 유년기에 어머니의 존재는 절대적이다. 요즘 학생들에게 어머니의 빈자리가 더욱 크게 느껴진다.

김명기(대구신흥초 교사.아동문학가)

<학교 소식>

용호초, 학교폭력 추방결의대회.캠페인

대구용호초등학교는 ‘친한 친구 주간’을 맞아 15일 학교폭력 추방 결의 대회 및 캠페인을 실시한다. 방과 후 교내에서 6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학생들의 다짐을 외치는 결의대회를 실시한 후 학교 주변에서 학교 폭력 추방 어깨띠와 현수막, 피켓을 들고 6학년 학생 231명 전체가 캠페인을 펼친다.

또한, 15일부터 20일까지 일주일간을 ‘친한 친구 주간’으로 정하여 다양한 교내행사를 실시한다. 글짓기, 표어, 포스터 그리기 등의 학교폭력 예방 학예 행사와 아침방송 시간을 이용한 학교 폭력 예방의 구체적인 방법과 폭력 발생시 대처 요령 지도 등의 실제적인 학교 폭력 예방교육으로 학교 폭력에 대한 경각심과 예방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더 되새기게 하였다.

화원초 '봄 사이언스데이' 과학교사 동아리부스 운영

대구 화원초등학교는 오는 4월 10일, 11일양일간 국립중앙과학관(대전 대덕연구단지내)이 주관하는 `2010 제24회 봄 사이언스데이’행사에 전국 과학교사 동아리 17개 부스 중 한 부스로 선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금년은 UN이 정한 `세계 생물다양성의 해’로 `생물다양성’을 주제로 시행되는 이번 행사는 `생물’을 테마로 하는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페이스페인팅, 과학 OX퀴즈, 대덕특구 연구소 체험 그리고 과학마술쇼, 댄싱공연, 카이스트 엘카동아리공연, 문화강연 등 다양한 이벤트 공연이 어우러진 과학놀이문화축제 한마당으로 이뤄진다.

화원초 과학교사동아리 부스(교사 강성복)는 전국 총 56개 지원팀 중 선정된 것으로, 운영 주제는 `다양한 물 속 친구들과의 만남!’이다.

신서초, 전교 학생회 임원선거 실시

대구 신서초등학교는 지난 6일 전교 학생회 임원 입후보자들의 합동 연설을 시작으로 전교 학생회 임원 선거를 실시했다.

전교 학생회 회장, 6학년 남 부회장, 여 부회장, 5학년 남 부회장, 여 부회장을 각각 1명씩 선출하는 임원선거에 많은 학생들이 입후보해 전교 학생회 임원선거의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이 학생들은 지난 2일 동안 자신을 지지하는 선거운동부원을 모집해 뜨거운 열기로 선거 유세 활동을 펼쳤다. 이날 강당과 회의실에서 진행된 전교 학생회 임원 선거 투표에 참여한 4, 5, 6학년 학생들은 유권자로서 한 표를 행사했다.

영천 포은초 'eduTop공모전' 우수상 수상

영천 포은초등학교는 지난해 12월 7일 교육과정 운영 우수교 선정을 위해 실행한 경상북도교육청의 제2회`eduTop’공모전에 응모해 감동교육부문 우수상을 수상했고, 이에 대한 구성원들의 사기진작차원의 학교단위 포상금도 받았다.

위 포상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키 위해 포상금의 일정액을 `영천시 장학회’에 기탁해 이 고장의 후학양성을 위한 일에 긴요하게 쓸 수 있도록 지난 3월 9일 장학금 72만원을 영천포은초 교직원의 이름으로 기탁하게 됐다.

서부도서관 '독서마라톤대회' 시상식 개최

대구 서부도서관은 지난 2월 19일 `2009년 독서마라톤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독서마라톤대회는 장거리 육상종목인 마라톤을 독서활동에 접목시켜 어린이들의 독서의욕을 높이고 독서습관을 길러줌으로써 독서생활화 풍토 조성과 창의성,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2009년 독서마라톤대회는 지난해 4월부터 시작하여 올해 1월까지 10개월간 대구지역 초등학교 1~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대회는 풀코스(4만2천195쪽)에 43명, 하프코스(2만1천100쪽)에 37명, 10km에 23명 등 총 103명이 출발해 풀코스에서는 비산초등학교 6학년, 하프코스에서는 달성초등 5학년 유남균, 1~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10km에는 왕선초등학교 2학년 이재성 어린이가 1등상을 수상하는 등 풀코스 8명, 하프코스 6명, 10km 5명 등 총 19명이 상장과 문화상품권을 부상으로 받았다.

풀코스에서 1등으로 완주한 박효진(비산초 6)양은 “독서마라톤대회 도전을 통해 여러 분야의 다양한 도서를 읽게 돼 독서하는데 자신감을 가지게 됐고, 중학교에 진학해서도 꾸준하게 독서를 계속할 생각”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남동초, 조기 등교학생 건강걷기대회 전개

대구 남동초등학교는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지난 8일부터 매일 아침 건강걷기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대구 남동초등학교는 논공중학교와 이웃해 있으며 주변이 달성공단이라는 지리적 특징 때문에 학생들이 형제들과 함께 등교하거나 부모의 출근시간에 맞춰 일찍 등교하는 학생들이 많다.

남동초등학교에서는 지도교사를 편성해 매일 아침 8시부터 30분 동안 조기등교학생 건강걷기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학생들이 일찍 등교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고(안전사고, 폭력사고, 성폭력 등)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담임교사가 출근하기 이전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각지대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영주 이산초 '초등돌봄교실' 무료 운영

영주 이산초등학교는 지금까지 학습준비물이나 체험학습비, 수학여행비 일부를 지원해 왔으며, 2010년 3월부터는 전교생의 급식비를 면제하고, 맞벌이 학부모들의 편의를 위해 출근시에 자녀들을 학교에 맡기고 퇴근 후에 데려갈 수 있는 `초등돌봄교실’을 무료로 운영한다.

성북초 교직원,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 연수

대구 성북초등학교는 지난 8일 대구광역시교육청 학교운영지원과 T/F팀 오영민강사를 초빙해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 연수를 실시했다.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은 학교교육재정의 효율성 및 투명성, 책무성 제고를 목적으로 2010년부터 도입됐으며, 학교회계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 지출품의나 예산요구를 인터넷으로 하는 편리한 시스템이다. 이번 연수는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의 도입으로 겪게 될 시행착오와 어려움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흥초, 전교 학생회장단 선거 투개표 실시

대구 신흥초등학교는 지난 11일 4~6학년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교 학생회장단 선거를 실시했다.

달서구 선거관리위원회의 협조를 받아 학생 스스로가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 임원을 선출함으로써 학생의 자치 능력을 키워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민주주의 4대 원칙에 준한 직접 선거로 체험 중심의 투 개표 관리가 특징적이다.

학생들로 구성된 선거관리위원회(학반별 선거관리위원 각 1명, 학년별 선거관리 부위원장 각 1명, 전체 선거관리위원장 1명)를 조직하고 학년별 기표소를 설치해 민주주의 절차에 따라 선거관리위원, 후보자, 참관인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투·개표를 실시했다.

매곡초, 학부모 회장.임원 직접 투표 선출

대구 매곡초등학교는 지난 10일 `교육선진화를 이끌어 갈 매곡 학부모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학부모들은 자녀의 교실에서 담임선생과의 첫 인사를 시작으로 학급 학부모회, 학년 학부모회, 동아리 학부모회, 매곡초 학부모총회를 구성, 매곡 교육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구 매곡초등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 요청 대구광역시교육청 지정 `학부모 학교참여’시범학교로 지정돼 그 첫걸음으로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매곡 학부모총회를 개최했다.

특히, 학부모회 회장과 임원을 학부모가 직접 투표로 선출했으며, 이날 참석한 학부모는 총 학부모의 2/3가 넘는 350여명으로 학교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매우 높음을 보여줬다. 투표를 마친 학부모들은 희망에 따라 정해진 8개 동아리별로 동아리 학부모회를 조직하고 1년간의 활동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협의시간을 가졌다.


대구신문은 ‘어린이&어린이’면에 게재할 대구 경북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의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내용은 학교자랑과 어린이들의 글 솜씨, 미술, 체육 등의 특기와 선행 등 입니다. 보낼 메일 주소는 child@idaegu. co. kr 또는 dgnews@chol.com 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