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내버스 협상’ 노·사·정·관 합심의 결과
‘대구 시내버스 협상’ 노·사·정·관 합심의 결과
  • 장성환
  • 승인 2019.05.21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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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합의도출 선례 마련
‘숨은 공신’ 대구노동청장-市
노조-사측 만나 중재 적극 노력
노-사-관 양보 협의에 큰 역할
지난 13일 대구 시내버스 노·사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임금 협상을 타결하며 버스 파업사태 정국을 푸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대구 시내버스 노·사의 협상 타결 이후 인천·광주·전남·경남·서울·부산·울산 등 7개 지자체 버스 노·사는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마무리 지었고, 경기·충북·충남·강원·대전 등 5개 지역 버스노조는 파업을 보류했다. 특히 대구의 경우 당시 대구시뿐만 아니라 장근섭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청장도 중재자 역할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노·사·정·관 협의의 올바른 선례를 남겼다는 평가가 뒤따르고 있다.

21일 대구버스노조와 사업조합 등에 따르면 양측은 지난 11일까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지지부진한 협상을 이어나가고 있었다. 가장 큰 이견을 보이는 부분은 임금 인상에 대한 내용이었다. 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게 되면 월 근무 일수가 기존 24일에서 22일로 줄어드는 만큼 이 이틀분의 임금을 보전해 달라고 주장했고, 사측은 탄력근로제 도입 없는 임금 인상은 안 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노사의 협상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장근섭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과 대구시가 나섰다. 앞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영상회의를 통해 각 지역 청장들에게 버스 파업사태 관련 적극적인 개입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장 청장은 12일 오후 4시께 노사 관계자들을 만나 쟁점 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13일 오후 3시께 대구시청 버스운영과를 방문해 버스 파업을 막기 위한 시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대구시는 이날 오후 노조와 사측을 만나 양쪽의 입장을 듣고 중재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 시민들의 경제 사정도 어려운데 교통 불편을 야기하는 버스 파업까지 이뤄지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했다”고 전했다.

이렇게 노·사·정·관이 합심한 결과 ‘시급 4% 인상, 정년 2년 연장’이라는 중재안이 나올 수 있었다. 노조는 이틀분의 임금 보전(임금 7.67% 인상)보다 낮은 시급 4% 인상과 탄력근로제 도입을 받아들였으며, 사측은 임금 인상과 정년 2년 연장에 대한 내용을 수용했다. 대구시도 시내버스가 준공영제로 운영돼 시민 세금이 들어가는 만큼 지나친 임금 인상은 반대하는 입장이었으나 시급 4% 인상에 따른 연간 80억 원의 추가 임금에 대해 동의했다. 노·사·관이 한 가지씩 양보한 셈이다. 노·사는 추후 탄력근로제의 세부적인 운영 방안에 대해 협의하기로 하고 13일 오후 6시께 협상을 타결했다.

최균 대구버스사업조합 이사장과 정병화 대구버스노조 위원장은 한목소리로 “버스 파업사태가 실제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서로 조금씩 양보한 결과 협의에 이를 수 있었다”며 “앞으로 대구지역의 모든 노·사가 분규 없이 원만한 관계를 유지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장성환기자 s.h.jang@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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