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금형·표면처리… 정책 현황·동향 ‘한눈에’
주조·금형·표면처리… 정책 현황·동향 ‘한눈에’
  • 홍하은
  • 승인 2019.05.21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뿌리산업 백서’ 발간
뿌리산업과 관련한 정책 현황과 기술·기업 동향, 통계 등을 담은 백서가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 계획’ 등 뿌리산업 관련 정책 현황과 기술·기업 동향, 통계 등을 수록한 ‘2019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뿌리산업이란 주조, 금형, 용접, 열처리, 표면처리 등 제조 공정기술을 활용한 업종을 말한다. 자동차, 조선, 정보통신(IT) 등 국가기간산업인 주력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초산업이다.

이번 백서는 지난해 최초로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한 이후 두 번째다. 이번 백서에는 2018년도 백서에서 변경된 내용을 추가 수록했다. 올해는 특히 국내 주력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뿌리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뿌리산업의 주요 수요산업인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산업에 대한 동향과 전망을 추가로 담았다.

‘2019 뿌리산업 백서’는 총 5장과 부록으로 구성돼 있다.

제1장에는 뿌리산업의 의의와 통계 현황, 지난해 정책평가와 올해 추진계획으로 구성된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이 정리돼 있다.

제2장에서는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뿌리산업 6대 업종별 기술 정의와 공정 설명을 소개했다.

제3장과 제4장에서는 뿌리산업의 장비·입지·인력 등 뿌리산업 관련 기반 현황을 소개하고 뿌리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과 제도가 수록돼 있다.

제5장에서는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 산업별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산업 환경을 분석하고 미래 시장을 전망했다. 이를 통해 뿌리기업이 산업 변화에 맞서 지속가능할 수 있는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부록에는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국내외 유관기관 목록, ‘2018 뿌리산업 실태조사 결과’가 담겨 있다.

산업부는 뿌리산업 백서를 통해 뿌리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고 뿌리기업과 관련 기관 등에서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길 기대했다.

백서는 정부와 관련 기관 등에 우선 배포된다. 백서 전문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또는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 홍보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동영상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