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김해신공항 저지’ 여론몰이…대구의 대책은?
부울경 ‘김해신공항 저지’ 여론몰이…대구의 대책은?
  • 김종현
  • 승인 2019.05.27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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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에 검증 보고서 전달
“장애물에 항공기 충돌 위험
관문공항 역할 제대로 못해
총리실서 결정 내려야” 주장
대구시, 대응책 마련 나서야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들이 국회로 총출동해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어 대구시도 국토부와의 협상이나 부울경과의 연합 등 다양한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은 27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실을 방문해 “김해신공항은 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며 불가 의견이 담긴 300여쪽 분량의 ‘김해신공항 계획안 타당성 검증 보고서’를 전달했다. 보고서를 받은 이 원내대표는 “전체적인 국가 균형발전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갖고 기본적으로 바라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단체장들은 부울경 국회의원 11명과 공동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대회를 가졌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렇게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김해공항을 잘못 결정해 놓고 그대로 밀어붙이겠다는 건 잘못된 착상”이라고 했고, 김경수 경남지사는 “국가 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경제를 내다보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결정하기위해 국토부가 아닌 국무총리실에서 제대로 된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증단의 보고서에는 김해신공항이 장애물 때문에 항공기 충돌 위험이 있고, 항공 소음분석 기준 왜곡, 버드 스트라이크(항공기와 새의 충돌) 위험 등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검증단은 총리실에 가칭 ‘동남권 관문공항 정책 판정위원회(판정위)’를 설치할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김해신공항은 Open-V자 활주로를 신설하기 때문에 사고위험이 있다고 지적된 돗대산과 관계없이 안전한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돼 있어 오히려 안전성이 대폭 향상된다고 밝혔다. 국내 공항의 조류충돌 현황 조사결과, 김해공항은 운항횟수 1만회당 0.93건으로 광주 4.2건, 포항 3.5건, 대구 3.29건, 김포 1건 등 타 공항에 비해 낮은 수준이지만 신공항은 조류충돌을 막을 수 있는 더욱 강한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공항은 활주로 배치 최적화, 이착륙 항로 농경지 상공으로 변경 및 차세대 항공기 도입으로 현재보다 소음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검증단이 제시한 소음영향 2만3천192가구는 소음진동관리법에 따라 2023년부터 도입되는 항공기 소음평가단위 Lden으로 계산한 결과로 보이나, 장래 운항횟수 등 입력 변수 확인이 필요하다고 해명했다.

이처럼 부울경이 국무총리실을 상대로 새로운 정책판정을 요구하고 있어 대구시도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대구 민간공항을 내보내는데만 주력할 것이 아니라 대구시 최적의 대안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부산이 가덕도 공항을 유치하는 상황 등 부산의 결과와 상관없이 대구시민의 뜻을 모아 국토부와 협상하고 부산과 연합가능한 부문을 찾아내는 다양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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