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현행제도 개혁 요구
버스조합·관련인사 입김 불가피
외부인사 면접관 확대 등 제안
버스조합·관련인사 입김 불가피
외부인사 면접관 확대 등 제안
현행 대구 시내버스 운전기사의 채용 제도에 허점이 있다며 채용방식을 전면 개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구참여연대는 28일 성명을 통해 “대구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근로조건 향상으로 기사 채용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수천만 원대의 금품수수가 횡행하는 등 문제점이 생기자 대구시와 대구시내버스조합은 2년 전부터 공개채용으로 방식을 바꿨지만 채용 비리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일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현행 공개채용 제도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비판했다.
현재의 대구 시내버스 운전기사 채용 제도는 15~20여 명의 버스조합 및 시민사회 인사로 ‘운전자 채용 면접위원회’를 구성하고, 면접 심사 전 2회의 회사 서류심사를 거친 후 외부인사 2명과 해당 회사 2명이 실시하는 면접 심사를 통해 결정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대구참여연대는 이 방식에 대해 △이 제도의 운영 주체가 버스조합으로 돼 있는 점 △면접 심사 전에 해당 회사가 하는 2회의 서류심사 과정에서 이미 버스회사의 작위가 개입될 수 있다는 점 △면접위원 4명 중 2명이 버스업체 인사이며 외부인사도 업체가 선호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해 왔다.
이들은 “이 제도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의 서류심사 과정에도 외부인사가 참여하거나 제출된 서류와 심사 자료를 면접관들이 검토할 수 있도록 하고, 채용 인원의 몇 배수를 면접 심사한다는 등의 보완 조치가 필요하다”며 “또한 면접관 구성에 외부인사의 비율을 더 높이고 참여하는 외부인사가 투명하게 선정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대구시가 이 제도 운영의 책임 주체가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장성환기자 s.h.jang@idaegu.co.kr
대구참여연대는 28일 성명을 통해 “대구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후 근로조건 향상으로 기사 채용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수천만 원대의 금품수수가 횡행하는 등 문제점이 생기자 대구시와 대구시내버스조합은 2년 전부터 공개채용으로 방식을 바꿨지만 채용 비리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일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현행 공개채용 제도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비판했다.
현재의 대구 시내버스 운전기사 채용 제도는 15~20여 명의 버스조합 및 시민사회 인사로 ‘운전자 채용 면접위원회’를 구성하고, 면접 심사 전 2회의 회사 서류심사를 거친 후 외부인사 2명과 해당 회사 2명이 실시하는 면접 심사를 통해 결정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대구참여연대는 이 방식에 대해 △이 제도의 운영 주체가 버스조합으로 돼 있는 점 △면접 심사 전에 해당 회사가 하는 2회의 서류심사 과정에서 이미 버스회사의 작위가 개입될 수 있다는 점 △면접위원 4명 중 2명이 버스업체 인사이며 외부인사도 업체가 선호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해 왔다.
이들은 “이 제도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의 서류심사 과정에도 외부인사가 참여하거나 제출된 서류와 심사 자료를 면접관들이 검토할 수 있도록 하고, 채용 인원의 몇 배수를 면접 심사한다는 등의 보완 조치가 필요하다”며 “또한 면접관 구성에 외부인사의 비율을 더 높이고 참여하는 외부인사가 투명하게 선정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대구시가 이 제도 운영의 책임 주체가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장성환기자 s.h.jang@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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