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식품 가격 유통업태별 ‘천차만별’
간편식품 가격 유통업태별 ‘천차만별’
  • 이아람
  • 승인 2019.06.06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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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40개 식품 분석
동일 제품도 최고 49.1% 차이
대형마트, 편의점 比 25% 저렴
즉석밥, 라면 등 간편식품 가격이 유통업태 간 최대 49.1%까지 차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간편식품 가격이 가장 저렴한 곳은 ‘대형마트’였고, 가장 비싼 곳은 ‘편의점’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6일 즉석밥, 컵밥, 즉석국 등 수요가 많은 간편식품 상위 10개 품목의 40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최근 4주 평균(4월5일~4월26일)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햄버그 덮밥’으로 최고가와 최저가의 차이가 49.1%로 조사됐다. 이어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46.9%), 동원 양반 밤단팥죽(45.6%) 등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가격차가 가장 작았던 품목은 대상 청정원 옛날식짜장(5.2%)이었다.

간편식품 구입비용은 대형마트, 전통시장, 기업형 슈퍼마켓(SSM) 순으로 저렴했다.

소비자원이 대형마트 30곳, 전통시장 35곳, 백화점 12곳, SSM 20곳 편의점 3곳 등 간편식품 판매점 100곳의 한달치 식품 구입비용 평균을 내보니 대형마트 2만5천57원, 전통시장 2만7천315원, SSM 2만8천314원, 백화점 2만9천429원, 편의점 3만3천450원으로 집계돼 대형마트가 편의점보다 25.1%, 백화점보다 14.9%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최근 4주 간 즉석카레, 라면, 즉석밥의 가격은 오르고 있고 탕과 스프, 죽 등 가격은 내림세였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간편식품의 판매가격 등락률은 품목당 8.5~-7.1%수준으로 계산됐다.

전년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즉석밥(8.5%), 즉석국(8.4%), 즉석죽(4.0%) 등 4개였고 하락한 품목은 즉석짜장(-7.1%), 즉석카레(-5.9%), 스프(-4.1%) 등 5개였다. 단 컵밥은 지난해와 가격이 동일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로 판매가격과 할인정보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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