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지역정치권 결사 저지하라
가덕도신공항, 지역정치권 결사 저지하라
  • 승인 2019.06.17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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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 신공항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다. 우선 이번 주에 발주할 예정인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 용역에 가덕도 신공항이 포함될지에 이목이 집중돼 있다. 6차 공항계획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신설·이전·시설확충 등 공항과 관련된 모든 내용이 담긴다. 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은 내년 상반기쯤 용역 결과가 나오며 늦어도 내년 말까지는 최종안이 도출된다. 따라서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정부의 입장도 자연스레 밝혀질 전망이다. 가덕도 신공항과 맞물려 있는 김해신공항 및 통합대구공항의 청사진이 어떻게 정리될지도 관심사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와 대구시·경북도는 16일 대구에서 간담회를 열고 부산·울산·경남(부울경)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시도를 강력저지하기 위해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6차 공항개발계획 용역 발주를 앞둔 시점에서 당연한 움직임이다. 다만 이날 논의된 내용들은 기존에 나왔던 대응책 반복에 그친 가운데 조만간 TK의원들 모임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로 해 너무 느슨한 대응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비공개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한 주호영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려는 부울경의 의도를 강하게 비판하고 강력 저지하기로 뜻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김해신공항 확장은 5개 광역단체장의 협의를 거쳤고 정부에서 결론을 내린 사안”이라며 “그러나 부울경 민주당 의원들 중심으로 김해공항 확장이 문제가 있다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에 느슨한 대응보다는 적극적 대응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지난 주 김형기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 상임대표를 만나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통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시민단체의 신공항 공론화 요구에 대해서도 공감한바 있다.

인구 1천300만명의 영남권에 두 개의 관문공항은 양립할 수 없음은 상식수준의 이야기다. 더구나 3천800m 활주로, 미주·유럽 등 중장거리 노선 취항, 24시간 운항이 기본인 가덕도 신공항을 용인한다면 군위나 의성에 건립할 군사겸용 공항은 동네공항 전락이 불가피해진다. 김형기 남추본 상임대표가 주장했듯이 김해신공항이 백지화될 경우엔 영호남을 아우르는 남부권 신공항 입지를 새로 정하거나 밀양신공항을 밀어붙이는 수밖에 없다. 지역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 혼연일체로 가덕도 신공항 음모를 막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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