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관문공항 원점서 재검토를”
“남부권관문공항 원점서 재검토를”
  • 김종현
  • 승인 2019.06.23 21:20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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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추진본부 “김해신공항 총리실 이관
절차적 정당성 없으므로 무효” 주장
“백지화하려면 5개 단체장 합의 필요”
“김해·가덕도, 관문공항 될 수 없어”
‘쌍중단’ 요구…오늘 기자회견 예정
지난 20일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대구지역에서 남부권관문공항의 원점재추진을 요구하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는 24일 대구시내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 재추진본부는 미리 배포한 자료를 통해 “부울경 자치단체장과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검증 총리실 이관 합의는 대구경북이 배제되고 절차적 정당성이 없으므로 무효”라며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 건설을 영남권 5개 단체장이 합의했으므로 김해신공항 백지화도 5개 단체장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경북은 대구통합신공항 추진을 중단하고 부울경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중단하는 이른바 ‘쌍중단’을 요구했다. 김해신공항은 안전성, 확장성, 환경성 면에서 관문공항이 될 수 없으므로 백지화 되어야 하고 만약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도 신공항으로 양분되면 항공수요의 분할로 둘다 관문공항이 될 수 없고 대구와 부산이 공멸한다는 논리를 폈다.

따라서 정부는 오직 경제성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략과 지역이기주의를 배제하고 남부권관문공항을 원점에서 재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추진본부는 대구경북 정치권과 부울경 정치권에 대해 “지역이기주의에 집착해 TK-PK 간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영남권 나아가 영호남이 상생하는 남부권관문공항 건설을 위한 공론화에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이하 시대본) 강동필 사무총장은 “지금 상황의 문제는 대구발전을 위한 최선의 안이 무엇인지 지역 정치권이나 단체장들이 한번도 토론을 하지 않은채 김해공항은 괜찮고 가덕도 가는 것은 안된다는 이해할 수 없는 주장을 한다는 데 있다”며 “5개 단체장들의 합의를 깬 것이 문제인지 가덕도 가면 대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특히 영남권 관문공항이 무산된 것은 다른 이유가 아니라 지방에 관문공항이 필요없다는 수도권의 논리에 밀렸기 때문이라며 수도권의 논리에 대응 할 수 있는 지역의 대응전략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20일 국무총리실의 신공항 재검토 발표에 대해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오랜 논란 끝에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된 국책사업이 변경되거나 무산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된다”며 “앞으로 어떤 논의도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김종현기자 opl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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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한 2019-06-24 15:40:08
사실을 말해야 바르지. 가덕도신공항과 대구경북통합공항 둘 다 건설되면 둘 다 관문공항이 될 수 없고 둘 다 공멸한다고? ㅎㅎ 참 .이거 제정신이 아니군.정말 정치꾼들이 간섭만 하지 않는다면 가덕도신공항은 세계적인 공항이 될 수 있지. 사실 대구경북통합공항이 동네공항이 될 수가 있을뿐이지 김해공항에서 가덕도까지 거리가 멀먼 얼마나 멀다고 한심하게 TK에서 접근성 타령을 하고 있냐. 국가 발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가덕도신공항을 신속하게 건설해야만 한단다.

패트레버 2019-06-24 03:19:52
그러니까 임마, 5개 지자체 합의한걸 왜 대구 니네들이 깨냐고? 칠푼이 기생충신공항이 영남권신공항과 무관하다고 지껄이는건 이철우 만고 니 뇌피셜 아니냐? 영남권신공항 합의 결정당시 대구는 국내선 200만명만 남기고 국제선은 김해확장안에 통폐합하는게 골자인데 그걸 니네 좃대로 쳐 어기면 어쩌라는 건데? 그래놓고 감히 부산보고는 합의를 준수하라고 지껄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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