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어린이> 3월22일
<어린이&어린이> 3월22일
  • 대구신문
  • 승인 2010.03.22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F 신문지면으로 보기
칠곡 왜관초등학교 전경. 원안은 이기찬 교장.

영어 향상 프로그램, 맞춤형 사이버학습 'i-샘' 운영

왜관초 86명의 교직원들은 학교장의 이러한 교육철학 하에 바른 행동을 실천하는 인성함양, 기본에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 꿈과 재능을 살리는 창의력 계발, 교육력을 북돋우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교육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특히 세계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영어 교육에 중점을 둬 학생들의 실질적인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3단계 영어 인증제’, `학년별 영어 활용 대회’, `TEE 아침 방송’, `영어캠프’, `영어 역할극 발표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2008년 전국 영어교육 리더학교 최우수교 선정에서 초등학교 분야 경북 1위, 전국 3위에 입상하는 영애를 얻으며 전국적으로도 손색이 없는 명품 영어 교육 학교로 인정받게 됐다.

또한 2009년 부터는 지자체로부터 전액 지원을 받아 원어민 강사가 직접 지도하는 영어체험교실 `Waegwan English Adventure’를 성공적으로 운영함으로서 관내 학부모, 학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는 등 영어교육에 있어 최고 수준의 교육을 지양하고 있다.

영어교육 분야 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의 결실로 학교 `WG토론수업연구회’가 경상북도교육연구원에서 주최하는 `2009년 학교 지역단위 교과교육연구회’에서 `블랜디드를 활용한 사회과 토론수업 적용으로 문제 해결력 기르기’라는 주제로 경상북도 1위를 차지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초등교육의 발전에 한 획을 긋고 있다.

학생들은 교사들의 헌신적인 지도에 힘입어 2009년에 제20회 KME 한국수학학력평가에서 금상 3명, 은상 4명, 동상 4명 입상, 제27회 경상북도청소년과학탐구대회 은상, 제7회 칠곡군민문화한마당 26명 입상, 2009 경상북도 발명상상화 및 캐릭터디자인 그리기대회 8명 입상, 제27회 경상북도 청소년 과학탐구대회 3명 입상, 제18회 전국무용경연대회 한국무용 부문 입상, 제3회 경상북도 학생미술 서예실기대회 입상, 제15회 교육장기타기 육상대회 종합 준우승, 제2회 경상북도 독도 사랑 UCC 공모전 초등부문 대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과 실력을 발휘하며 학교의 명예를 떨치고 있다.

2010년 왜관초등학교는 사이버 교육 발달의 흐름에 맞추어 `왜관 i- 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경북사이버가정학습 활성화’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경상북도교육청 지정 시범학교 운영을 계획, 실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하는 맞춤형 사이버가정학습 운영 모델을 정립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과 더불어 초등교육에 있어서 사이버가정학습이 적극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그 초석을 닦을 것이다.

왜관초등학교는 교원, 학부모, 학생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지역을 넘어서 전국에서 초등교육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다.

여인호 기자
새 학기를 맞은 3월에는 모두 아름다운 선생님으로 교단에 서겠다는 각오를 가지게 된다.

우리가 맡은 귀한 꿈 동이의 끼와 재능과 장점을 느끼고 생각하고 찾을 수 있는 선생님이 있는 학교, 감동을 주고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오현섭(군위 송원초등학교 교감)

<학교 소식>

상주 화령초, 학부모 총회 열어

상주시 화령초등학교는 지난 16일 학교 과학실에서 6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한 가운데 `2010 학부모 총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교장선생이 지난해 교육활동 실적 및 2010 화령교육의 비전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돼 올해부터 실시하는 교원능력평가 및 정보공시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있었다.

이어 각 교실에서는 학년별 수업공개가 진행돼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공부하는 교실을 방문했다. 오전에는 구미환경연수원에 근무하는 심학보 박사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와 내용을 담은 70분간의 강의를 통해 환경교육에 학부모들도 같이 동참해야함을 일깨워줬다.

도림초, 학부모회 조직.연수회 가져

대구 도림초등학교는 지난 17일 각 학급 교실 및 멀티미디어실에서 수업 공개, 학교경영·교육과정 안내, 학부모회 조직 및 학부모 연수회를 가졌다.

학교 공개의 날을 맞아 전 학부모를 대상으로 1, 2교시 수업공개가 안내된 장소에서 진행됐다. 중간 놀이 시간을 이용해 담임의 학급경영소개, 학급 학부모회 조직, 3교시에는 멀티미디어실에서 강현수 교장의 학교경영, 전구학 교감의 학교 교육과정 안내가 있었다. 4교시는 전교 학부모회 조직과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학부모 연수가 있었다.

수업 공개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1교시에 교과전담교사, 2교시는 각 학급 담임교사가 했다.

동촌초,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대구 동촌초등학교는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했다.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실시하는 이번 예방교육은 인터넷을 활용해 동영상 시청 후 서약서 및 소감록을 작성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의 위험성과 심각성을 알려주고, 학생들은 학급 어린이회 시간을 통해 직접 학급 규칙을 만들어 보면서 안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학교폭력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도록 했다.

친구사랑 주간에는 배움터지킴이 선생과 연계해 학교 주변에서 5, 6학년 학생들이 참여하는 캠페인을 실시했다.

명곡초 '친구사랑 주간' 운영

대구 명곡초등학교는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친구사랑 주간’을 운영하며 15일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및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아침 등굣길에 전교어린이 회장단과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학생과 지역주민들을 향해 `함께 만들어요! 안전하고 즐거운 우리 학교!’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하고자 홍보활동을 했다.

더불어 아침 방송 시간에는 달성경찰서 화원지구대 경찰관을 초빙해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시간도 가졌다.

범일초, 반부패 청렴 문화조성 교사 연수

대구 범일초등학교는 지난 15일 반부패 청렴 문화 조성을 위한 교사 연수를 갖고 실천 의지를 다졌다.

부패 취약분야 6대 과제로 ①계약 및 관리 ②학교 운동부 운영 ③학교 급식 운영관리 ④학교 환경위생 정화구역 심의 ⑤학원 관리 ⑥학생 수련활동을 중점 관리 사항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청렴의지 확산을 위한 실천다짐 대회를 반기 1회 이상 실시하고, 청렴교육을 강화해 분기별 1회 실시한다. 불법찬조금, 촌지 등 교육현장 부패 행위를 척결하고 공직자의 자세 등 의식개혁을 교육하며, 행동강령 운영 이행 실태 지도 점검을 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학생 교육도 이뤄진다. 재량과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해 청렴 표어, 포스터, 글짓기, 만화 등 각종 경연대회를 개최해 청렴 교육을 실시한다. 그리고 학부모 참석 행사 및 연수, 기타 부모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건전생활 실천 운동 및 `내가 먼저’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성남초, 학부모 초청 방과후 학교강좌 시연회

대구 성남초등학교는 학부모를 초청해 방과후 학교 강좌 맛보기 시연회를 지난 10일 가졌다.

지난 해 9개 부서(컴퓨터부, 영어회화부, 미술부, 독서논설, 로봇과학, 바이올린, 무용, 댄스스포츠, 창의수학)를 운영한 가운데 학생들의 반응이 낮은 부서는 폐강하고 올해 새로 신설되는 6개 부서(스포츠교실, 한자, 과학탐구, 부는 악기 등)와 기존 8개 부서를 합해 총 14개 부를 중심으로 방과후 수업의 과목별 특징을 소개하는 시연회를 가졌다.

특히 신입생 학부모들은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서 오후에도 유익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보내고 싶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정규 수업이 끝난 뒤 점심을 먹을 수 있는 학원에 보낼 수 밖에 없는 점이 아쉽다는 의견을 제시하자, 학교 식당이 없는 관계로 여건은 어렵지만 방과후 학습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급식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칠성초, 20개 프로그램 방과후학교 문열어

대구 칠성초등학교는 지난 5일 강사 면접을 시작으로 2010학년도 방과후학교 사업을 시작했다.

방과후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를 실현한다는 기본 방침 아래 학생 및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희망 프로그램 설문조사를 실시해 20개의 다양하고 색깔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해 방과후학교의 문을 열었다.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기고 학생들의 풍부한 상상력과 흥미를 키울 수 있는 교육, 마술부 및 어린이 난타부, 미술부 등의 프로그램이 신설됐다.

침산초 '학교공개.학부모와 상담주간' 운영

대구 침산초등학교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침산교육활동’이라는 주제로 학부모와의 상담, 수업공개, 학교교육활동 소개 등으로 구성한 `학교 공개 및 학부모와의 상담 주간’으로 정해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6일 동안 운영했다.

침산초는 재학생 가정 중에 맞벌이 가정이 많은 점을 고려해 학부모 상담 시간을 학부모의 퇴근 시간에 맞춰 저녁 8시까지 상담활동을 실시해 학부모의 학교 방문 및 담임선생과 상담을 보다 편리하게 했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수업모습을 직접 볼 수 있고 담임선생과 자녀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죽전초, 다문화정책 연구학교 선정

대구 죽전초등학교가 올해부터 2년간 다문화정책 연구학교로 선정됐다.

지난해에도 다문화 이해교육 거점학교로 선정돼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바 있어 다문화 교육의 리더로서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죽전초가 다문화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유는 우선 지역적인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2009년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죽전초가 속한 달서구는 대구광역시에서 다문화가정 세대수가 가장 많은 곳이며, 학교가 위치한 죽전동은 달서구에서 세번째로 다문화가정 세대수가 많다.

매동초 '친한 친구 주간' 운영

대구 매동초등학교는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친한 친구 주간’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15일에는 학생, 학부모, 교사 및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아침 등굣길에 전교어린이 회장단과 6학년 학급회장을 중심으로 학생과 지역주민들을 향해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 우리 손으로 만들어요’ 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하고자 홍보활동을 했다. 더불어 방송 조회 시간에는 훈화를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신문은 ‘어린이&어린이’면에 게재할 대구 경북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의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내용은 학교자랑과 어린이들의 글 솜씨, 미술, 체육 등의 특기와 선행 등 입니다. 보낼 메일 주소는 child@idaegu. co. kr 또는 dgnews@chol.com 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