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추진에 대구·경북 뭣하고 있나
가덕도신공항 추진에 대구·경북 뭣하고 있나
  • 승인 2019.07.15 20:40
  • 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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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이 국무총리실 재검증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부산에서 김해신공항 불가론에 군불을 지피고 있다. 부산시는 오는 17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8개구에서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구·군 정책투어’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대구·경북이 뭐라고 하던 가덕도 신공항 삽질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정책투어는 부·울·경 동남권관문공항 검증단과 (사)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가 공동주최한다. 대구·경북이 성명전으로 주먹질만 하고 있는데 반해 부산은 행동으로 전방위전을 펼치고 있다. ‘김해신공항은 24시간 운행 가능한 국제적 규모의 동남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는 부산시가 만든 유령 검증단의 결론을 발표한 후 지역 주민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분위기를 띄운다는 내용이다. 부산은 할 수 있는 모든 계략을 총동원 해 행동에 옮기고 있다.

대구·경북이 부·울·경을 이길 수 있을까. 부-울-경 검증단은 지난달에도 4개구에서 정책투어를 가졌을 정도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지만 대구·경북은 고작 성명전만 펼치고 있다. 11일 경상북도의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와 대구시의회 통합신공항 건설 특별위원회가 경상북도의회에서 김해신공항 재검토 방침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공동으로 발표했을 뿐이다. 시작하기도 전에 게임을 포기한듯 전의를 상실한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이낙연 총리의 부·울·경 편들기는 체면가리지 않고 뭐든 한다는 식이다. 11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은 국무총리실이 김해공항 확장안을 재검증하기로 한 것은 총선용이라며 정치적 목적이 농후한 영남권 신공항 문제를 총선 이후로 미뤄달라고 요구했으나 한마디로 거절당했다. 청와대의 의향에 안테나를 맞춘 정치총리의 모습이다. 국무총리실이 여론의 질타에도 재검증한다면 그 결과는 빤하다.

국무총리실의 재검증은 부·울·경의 터무니없는 주장을 합법화해주는 통과의례에 불과하다. 김해신공항 검증 문제를 총리실에서 다루는 것을 대구·경북이 한사코 막아야 하는 이유다. 부산은 일사불란하게 가덕도 신공항을 밀어붙이고 있는데 대구는 너무나 조용해서 걱정이다. 부산시장이 가덕도 신공항 추진의 전면에 서 있는데 반해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의 목소리는 들리지도 않는다. 대구-경북의 이런 한심한 모습은 전의를 상실한 것처럼 보인다. 이것이 부산의 가덕도신공항 밀어붙이기의 동력이 되고 있음을 알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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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도 문딩이끼리 2019-07-22 21:22:35
부산도 경상도
경남도 경상도
울산도 경상도
대구도 경상도
경북도 경상도
다 같은 경상도 보리 문둥이끼리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자꾸 물고 뜯으려고 하냐?
싸울라카는 놈은 나쁜 놈 틀림없다.
앞으로는 공항갖고 서로 싸우지 말자
서로서로 멋진 공항 가지면 얼매나 좋노?
수도권으로 돈이면 돈, 권력이면 권력, 공장이면 공장
모든 기 다 쏠려있다 아이가.
그래도 우리끼리 싸울끼가?

산성면민 2019-07-22 16:53:47
산성면은 우보에 공항이 안 들어와야 땅값 뛰지
시끄러운 공항왔다 하면 대구사람들 전원주택 지으러
안 들어옵니다. 우보반대, 결사반대합니다.

우보면 달산리 2019-07-22 16:52:00
우보주민들은 우보공항 절대반대합니다.
널리 알려주세요

의성군위 공동유치위 2019-07-22 16:50:27
항공기 사고는 대개 악천후에 산에 충돌하여 발생하는데요,
우보산악지대 주위는 팔공산 뒤로 악산들이 즐비합니다.
높은 산, 좁은 협곡들과 손바닥같이 좁은 땅들로 사방이
꽉 막혀 답답하고 개발과 발전에 걸림돌인 무수한 산들로 인해
다른 지역과의 연계발전이나 개발, 원활한 교통은 꿈도 못 꿉니다.
고산들로 부득이 235m 높이에 건설하는 것으로 설계되었는데
난공사로 산봉우리 절토비 등 이전비가 소보/비안후보지보다
2조원이 더 들어간다고 용역관계자가 밝혔습니다.
실상이 이런데 우보후보지에 무슨 장점이 있나요?

의성군위 공동유치위 2019-07-22 16:49:32
군위소보/의성비안 공동후보지는 넓은 안계평야 주위여서
높은 산이 없고 낮은 구릉성 야산 140m 위에 활주로가
설계되어 사고로부터 안전하며 광활하고 저렴한 토지들이
지천으로 널려 있어 배후지 개발과 설계에 최적입니다.
지형이 사통팔달로 열려있어 고속도로 ic 3곳, 국도 2개가
교차하고 각지에서의 접근성을 잘 충족시키는 교통요지입니다.
의성과 군위, 구미의 변두리에 위치해 소음피해가 적고
24시간 허브공항 조건을 충족하니 민항은 물론 k2 군공항
야간 비행훈련에도 지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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