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포항항로, 쾌속 대형여객선 도입해야”
“울릉~포항항로, 쾌속 대형여객선 도입해야”
  • 오승훈
  • 승인 2019.07.18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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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서 ‘유치 간담회’ 개최
“주민 이동권 안전보장 확보
국가 차원 재정 지원 절실”
나경원 “해운법 개정 노력”
울릉도여객선유치간담회
지난 16일 국회에서 ‘울릉-포항항로 대형여객선 유치 지역현안 간담회’가 개최됐다.


울릉도와 독도의 접근성 강화와 주민 해상이동권 보장을 위한 ‘울릉~포항항로 대형여객선 유치 지역현안 간담회’가 지난 16일 국회에서 개최됐다.

울릉도와 내륙을 운항하는 쾌속 대형여객선(썬플라워호, 2천394톤)의 선령도래(2020년 6월)로 인해 대체 대형여객선 투입이 임박했다.

그러나 울릉군의 재정지원(운항보조금, 매년 최대 10억씩 10년간 100억원) 근거에도 불구, 대체 선박을 건조할 희망 선사가 없어 이에 대한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간담회가 마련됐다.

‘울릉-포항항로 대형여객선 유치 관련 진행사항과 쟁점·향후계획’에 대해 발표한 김헌린 울릉부군수는 “대형여객선 유치 지원기준과 원가산정을 위한 용역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의뢰해 진행 중”이라며 “용역결과가 나오면 경북도와 지원금액 등 협의를 거쳐 공고를 내고 공고기준을 가장 충족하는 선사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두한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대형여객선 유치 후 선사의 손익분기 기준에 미달되는 손실분에 대해 지원하고 손실보전금 발생 시 해수부에서 일정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적 방안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울릉도 주민여객선협동조합 백운학 이사장은 “동절기와 4m 파도에도 운항할 수 있는 재원을 갖춘 대체 여객선이 도입돼야 주민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여객선 신조 시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통해 지원하고 지자체·선사와 협의체를 구성해 여객선이 적기에 대체될 수 있도록 상생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박명재 국회의원은 “울릉주민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썬플라워호를 대체하는 쾌속 대형여객선 도입이 하루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며 “울릉군민의 안전한 해상 이동권 확보를 위해서는 국가(해양수산부)가 선박 건조비용과 선박확보 등을 위한 재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울릉도주민 여객선추진 운동본부가 하고 있는 주민 여객선 취항 역시 군에서 대형여객선도입을 위해 노력하는 것과 뜻을 같이 하고 있는 만큼 상호 힘을 합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대형 여객선 유치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전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대형여객선 도입에 따른 정부의 지원에 있어서 일률적으로 형평성이라는 잣대를 들이대기 보다는 울릉주민의 생존권, 독도와 접근할 수 있는 울릉도라는 특수성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박명재 의원이 대형여객선 도입 시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의 해운법 개정안도 발의한 만큼 당 차원에서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울릉=오승훈기자 fmdeh@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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