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민 소비자 상담 1위 ‘이동전화 서비스’
대구시민 소비자 상담 1위 ‘이동전화 서비스’
  • 김주오
  • 승인 2019.08.13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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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소비자원, 상반기 현황 분석
피해처리·구제 건수 3천682건
전년 같은 기간보다 9.6% 늘어
대구시와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상반기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접수된 시민의 소비자 상담 현황 분석 결과 전년동기 대비 321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시민의 소비자상담 건수는 1만5천559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6.6%(1,094건) 감소한 반면 직접적인 중재를 통한 피해처리 및 구제 건수는 3천682건(23.7%)으로 전년동기 대비 9.6%(321건)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시민이 가장 많이 소비자상담을 한 상위 5개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 405건, 기타의류·섬유 367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 345건, 투자자문·컨설팅 325건, 스마트폰 318건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국현황은 이동전화서비스 1만245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 9천902건, 기타의류·섬유 6천755건, 투자자문·컨설팅 6천399건, 스마트폰 6천83건의 순으로 접수됐다.

대구 소비자상담 상위 5개 품목별 가장 빈번한 상담사유를 보면 ‘계약 관련’이 이동전화서비스 57.0%(231건), 기타의류·섬유 55.9%(205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 82.9%(286건), 투자자문·컨설팅 79.4%(258건)로 가장 많았고,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품질 및 사후관리(AS) 관련’ 41.5%(132건), ‘계약 관련’이 39.6%(126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상담 현황은 30대 4천106건, 40대 3천804건, 50대 3천182건 순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대, 30대 소비자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 관련 상담을 각각 108건, 102건으로 가장 많이 했다. 40대 소비자는 기타의류·섬유 관련 상담을 96건, 50대, 60대 이상 소비자는 투자자문·컨설팅 관련 상담을 각각 118건, 91건으로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유형별로는 일반매장 거래로 인한 상담이 53.7%(8천353건), 특수판매로 인한 상담이 35.3%(5천499건)차지했으며 특수판매 상세 유형별로는 국내온라인거래 3천540건, 전화권유판매 541건, 방문판매 540건, 모바일거래 383건, 티브이(TV)홈쇼핑 333건 등의 순이다.

전년 동기대비 전체 소비자 상담건수가 6.6%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특수거래분야 상담은 21.0%(956건) 증가했으며 특수거래분야 중 모바일거래 49.6%(127건), 전화권유판매 41.3%(158건), 국내온라인거래 20.2%(595건)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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