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어린이> 4월1일
<어린이&어린이> 4월1일
  • 대구신문
  • 승인 2010.04.01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F 신문지면으로 보기
칠곡군 왜관동부초등학교 전경. 원안은 서정인 교장.

나눔.돌봄 멘토링 중점 운영...'명품교육 대회' 최우수상 수상

또 특색있는 활동으로 학생 동아리 활동 교육은 사랑나눔 봉사반, 책사랑 이야기반, 꼬마 과학자반, 숫자랑 논리랑반, 땀흘리며 함께 뛰는 기쁨반 등 5개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과 창의성 신장 교육에 힘쓰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교육청 주최 수학 경시 대회 및 논술대회와 과학 경진 대회에서 금상 7명, 은상 2명, 동상 6명이 입상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기계과학부문에서는 2009년 9월 13일 실시한 제 27회 전국 청소년 과학 탐구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결과를 거뒀다.

또한 1학생 1자격증 갖기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ITQ 30명, 공인 한자 자격증 93명, 영어 자격증(PELT) 23명이 취득했으며 2009년 10월 21일 공인 한자 자격증 시험에 응시해 8급 126명, 7급 155명, 6급 56명, 준5급 5명, 5급 12명, 준4급 2명, 4급 2명 총 358명(97.8%)이 자격증을 취득해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교육을 하고 있다.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으로는 시와 음악이 함께하는 오솔길 공원을 조성해 1학생 1식물 가꾸기 학습과 식물과 대화하기 학습을 통해 자연친화적 심성 가꾸기 프로그램을 실시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주력한 결과 칠곡 교육청 특색교육의 일환인, 명품교육실현화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에는 녹색성장을 위한 환경가꾸기 교육을 위해 `CLEAN & GREEN SCHOOL에서 샘솟는 환경친화적 심성 기르기’ 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교과융합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나눔, 봉사, 베품을 실천하는 교육에 힘쓴 결과 경상북도교육청지정 연구학교 봉사활동 영역에 지정돼 운영추진 중에 있다.

왜관동부초등학교 서정인 교장(57)은 초빙교장으로써 학교 교사들의 교육활동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에 노력하며, 올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지닌 인재 육성을 지표로 학생들에게는 행복한 학교, 선생들께는 긍지와 보람찬 교단, 학부모들께는 감동을 주는 학교 경영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여인호 기자
그러면 이러한 현수막을 보면서 학생들은 `사회를 위해 좋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존경을 받으니 나도 저렇게 훌륭한 일을 많이 해야겠다’는 작은 다짐들이 생겨나지 않을까 싶다.

이러한 문화가 정착이 된다면 구태여 우리 입으로 인성이 중요하다고 외치지 않아도 무언중에 올바른 인성이 길러질 것이라 기대된다. 인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우리가 만들어 보자고 이 지면에 남겨두고 싶다.

배은희(대구교육정보원 교육연구사)
대구동촌초등학교 해오름 도서관에서는 올 3월부터 매주 수요일 인성 함양을 위한 영상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영상체험교실은 어린이들에게 사랑과 지혜를 다룬 영화를 상영하여 인성을 함양하고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기하기 위하여 지난 3월24일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1시 해오름 도서관에 입실하여 자유롭게 참여한다.

영상언어 체험교실의 3월 영화는 `신기한 스쿨버스’를, 4월 영화는 `사운드 오브 뮤직’, `로봇’, `곰이 되고 싶어요’, `에밀과 탐정들’을 상영한다.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줄거리 쓰기와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내가 영화 감독이라면, 영화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등 영상체험감상문을 기록하고 쿠폰을 배부하여 학기말 마다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 24일 영화체험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은 신기한 스쿨버스의 지구탐험의 영화를 보고 지구에 어떤 것이 있는지 직접 탐험한 것처럼 실감나게 느낄 수 있어 좋았고, 영화내용이 짧은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리고 내가 영화감독이라면 캐릭터들을 좀 더 예쁜 캐릭터로 바꾸고 쉬운 말들로만 영화를 만들 것이라고 하면서 영화가 참신하고 재미있었다며 다음 영화상영에도 참가 하겠다고 하였다.

김영근 교장은 “영상언어체험교실은 어린이들 수준에 맞는 재미있고 다양한 영화를 체험함으로서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은 학생들을 도서관으로 유도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독서흥미를 유발 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미 신기초 Open School Day' 운영

구미시 신기초등학교는 지난 3월 23일 `2010 신기교육가족 행복 프로젝트’의 첫 번째 이야기로 좋은 학부모 교실 `OPEN SCHOOL DAY’를 운영했다.

이날 행사는 학부모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 학교교육과정 설명회, 특강, 급식체험, 수업 공개, 담임교사와의 상담, 방과후학교 수업 참관 등으로 운영됐다.

학교교육과정 설명회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 적용 내용에 대한 설명과 학교의 교육 방향, 연간 학사일정 안내 등이 안내됐다.

`내 자녀와의 대화법’이라는 주제로 실시된 특강을 통해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깊은 고민의 시간도 가졌으며, 급식 체험 활동으로 학교 급식에 대한 이해도 높혔다. 오후에는 담임 교사와의 상담, 학급 수업·방과후학교 수업 참관 등으로 자녀들의 하루 학교 생활을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양초, 모형항공기 대회 열어

대구 아양초등학교는 지난 3월 24일 항공우주시대 꿈나무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소질 계발을 위해 모형 항공기 대회를 열었다.

적당한 바람과 학생들의 열띤 참여 속에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2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생들이 글라이더와 고무동력기 2부문으로 나눠 참가했다. 이 대회를 위해 학생들은 지난 3월 19일 사전 교육에서 모형항공기의 운행 원리와 대회 규정에 대해 배웠으며 주말 내내 학교 운동장에서 연습을 하는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하빈초, TaLK.원어민 영어교실 무상 운영

대구 하빈초등학교 학생들은 원어민과 함께 하는 영어시간이 늘었다.

3월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정부초청 해외영어봉사장학생과 함께하는 TaLK 영어교실과 달성군청 지원으로 운영되는 원어민 영어교실 수업이 동시에 무상 운영되고 있다.

대도시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원어민과의 대면 기회가 적은 농촌 학생들에게 영어 체험기회를 확대시켜 주기 위한 TaLK(Teach and Learn in Korea) 프로그램 실시로 정부초청 해외영어봉사장학생 권한나(Hanna Kwon,미국) 학생은 영어회화전문강사(곽소영, 계명대 졸)와 3~6학년 정규영어수업 주당 8시간을 co-teaching 하고 있다.

또한 오후 방과후학교 TaLK 영어교실에서 국내대학장학생(조윤민, 계명대 재학)과 함께 주당 7시간동안 1~6학년 학생대상으로 실질적인 영어 습득을 위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청도 풍각초 '찾아가는 어린이 미디어교육' 실시

청도군 풍각초등학교는 대구MBC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지원으로 지난 3월 9일부터 `찾아가는 어린이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미디어 소외계층인 농촌지역 학교를 찾아 다양한 미디어 접근 기회를 부여하게 된 이번 미디어 교실에서는 5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2월까지 60시간에 걸쳐 진행되며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재량 활동과 특별 활동 시간에 통합적으로 실시하게 됐다.

중리초, '영어 한마디로 아침...' 프로그램 운영

대구 중리초등학교는 지난 3월부터 등교시간을 이용하여 영어 듣기,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의 하나로 `영어 한마디로 아침을 열어요!’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교생,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매일 아침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실시하고 있다. 각 학급별 학생 도우미 2명이 교문에서 현관사이에 있는 English zone에서 영어 교과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을 묻고 대답한다. 또 다문화가정인 홍수원, 홍정원의 어머니 에밀리씨의 도움으로 자유회화의 기회를 제공해 살아있는 영어 말하기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동평초, 학부모 명예사서 위촉장 수여식

대구 동평초등학교는 지난 3월 26일 노벨도서관에서 학부모 명예 사서 위촉장 수여식을 가졌다. 수여식에서는 새롭게 활동하는 6명을 포함 총 42명의 학부모 명예 사서가 참석해 위촉장 수여, 활동 안내, 대표 선출 등을 했다.

학부모 명예 사서는 오전, 오후로 나누어 요일별로 활동하고 있으며, 조직이 잘 돼 학교도서관 운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자녀가 입학하면서부터 시작해 6년째 봉사하고 있는 학부모도 있다. 지난 2월에는 자녀의 졸업으로 5년간의 활동을 마친 학부모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대구초 병설유치원, 인형극 '행복한 왕자' 관람

대구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지난 3월 23일 대구아동보호 전문기관에서 실시하는 나눔교육 인형극 `행복환 왕자’를 관람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는 아동권리증진 및 보호, 아동학대예방, 실종예방 등의 교육적인 내용들을 소재로한 인형극을 실시해 유아들이 관람하도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흥미와 즐거움을 느끼는 동시에 아동의 권리를 스스로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도록 지역 유치원과 협력해 교육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부터 아동보호 전문기관과 협력해 아동권리교육 및 성교육, 실종유괴 예방교육을 실시할 예정에 있어 유아들이 가상의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법을 시연하는 등 실질적인 예방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매동초, 매호천살리기 캠페인.정화활동

대구 매동초등학교는 새봄맞이 국토대청결운동주간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지난 3월 24일 금호강으로 흘러가는 매호천 살리기 캠페인 및 매호천 주변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대구시교육청 친환경 생활 태도 지니기 역점추진과제와 관련해 학교주변 소하천 살리기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이번 행사에는 학생들에게 학교주변에 흐르고 있는 매호천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4학년 학생들이 매호천 주위 쓰레기를 줍고 학교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했다.

죽곡초, 인근 13개학교 예절교육체험센터 운영

대구 죽곡초등학교는 지난 3월 22일 부터 인근 13개 학교 100개 학급을 대상으로 예절교육체험센터를 운영했다.

대구죽곡초등 5학년 1반 28명을 대상으로 시작한 예절교육체험은 오는 12월 4일까지 실시되며 죽곡초교 학생뿐만 아니라 달성교육청 관내 인근 8개 학교(죽곡, 다사, 서재, 도림, 왕선, 매곡, 동곡, 하빈) 및 지하철 역세권에 위치한 5개 학교(신당, 파호, 호산, 성서, 성지)의 학생들까지 총 13개 학교, 100개 학급의 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학급별로 4모둠으로 나눠 활동하며 크게 글로벌예절, 식사예절, 전통예절의 3가지 영역별로 이뤄진다.

용호초, 1학년 첫 급식 실시

대구 용호초등학교는 지난 3월 15일 부터 1학년 급식을 처음으로 실시했다. 교실급식으로 실시되는 1학년 급식은 학부모의 힘을 빌리지 않고 담임교사를 중심으로 1학년 학생들이 모둠을 구성해 자율적으로 하게 됐다.

급식 첫날은 흑미 떡국과 시금치 잡채로 영양교사와 1학년 담임교사가 의논해 1학년이 좋아하고 영양이 있는 신토불이 음식으로 식단을 선정했다. 학부모 도우미를 부를까 했지만 이미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급식과 관련된 학습이 충분히 된 상태라 담임과 학생들의 힘으로 해 보기로 했다.

성동초, 방과후 보육교실 '도담도담 공부방' 운영

대구 성동초등학교는 4월부터 2011년 2월까지 연중 1, 2학년 저소득층 맞벌이가정 아동 20여명을 대상으로 방과후 보육교실 `도담도담 공부방’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복지투자사업의 일환으로, 맞벌이가정 부모가 퇴근하는 시간까지 아동들의 안전한 보호 및 학습을 관리해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심리·정서적인 지원을 통해 올바른 자아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이 그 목적이다.

공개 채용된 방과후학교 초등 보육강사가 아동들을 관리, 지도하며 평일에는 낮 12시 20분 부터 오후 5시30분 까지 토요 휴업일 에는 오전 9시부터 12시 까지 운영한다.

금포초, 미술치료 프로그램 운영

대구 금포초등학교는 친구사랑 주간을 맞아 지난 3월 24일 교내 특별 교실에서 달성 Wee 센터의 도움을 받아 학습 및 정서적 도움이 필요한 학생과 희망자를 대상으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날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자신의 현재 모습과 꿈을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 친구의 모습을 본 떠 옷차림과 외모에 자신의 소망이나 바람을 공동으로 표현하는 활동, 자신이 표현한 내용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발표하는 활동 등으로 전개됐다.

상주 사벌초, 전원학교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상주시 사벌초등학교는 지난 3월19일 학부모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알찬 프로그램! 오고싶은 농촌학교! 행복한 전원학교’라는 주제로 학부모 초청 수업공개 및 전원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를 가졌다.

이 날 설명회에서는 학교에서 제작한 `2010 사벌교육 이렇게 실천하겠습니다’연수물을 통하여 자세한 교육과정 설명과 농산어촌 전원학교 운영 등 앞으로 달라지는 사벌초등학교의 모습을 자세하게 홍보했다.

교육과정 설명회를 마치고 교실마다 설치되어 있는 전자칠판과 Tablet PC를 활용하는 e-learning수업을 공개하여 학부모들로 하여금 변화하고 있는 사벌초등 교육현장을 지켜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학기 초 이루어진 교육과정 설명회는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단초가 되었으며, 학부모들은 학교홍보대사를 자청하며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대덕초, 선후배간 우정 쌓는 인성수련회

대구 대덕초등학교는 5, 6학년 선후배가 1박 2일 과정으로 지난 3월 9일부터 4월15일까지 앞산청소년수련원에서 인성수련회를 열고 있다.

학교 내의 폭력이 날로 심해져가는 가운데 수련활동을 통하여 교우간, 선후배간에 어울려 활동하면서 우정을 쌓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신을 알고 우리를 이해해가면서 모두의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폭력없는 즐거운 교실, 튼튼한 몸, 어울리는 시간, 5, 6학년 선후배와 선생들과 대화의 시간을 통하여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서로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는 기회로 삼고 있다.

봉화 내성초, 사교육없는 학교설명회

봉화 내성초등학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과학교육기술부로부터 1억 2천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영어, 수학, 논술 등을 포함한 40여개 과목의 다양한 교과 및 특기, 적성 프로그램을 수준별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24일 내성초등학교 체육관에서 방과후학교 공연 및 사교육 없는 학교 운영을 위한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내성초등학교에서 현재 실시하고 있는 특기적성 프로그램인 플롯, 바이올린, 댄스스포츠, 비프리 등의 공연도 있었다.

또한 수준별 영어, 수학 프로그램은 물론 내성교육과정 학사운영 일정 안내, 사교육 없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설명회, 올해부터 전면 실시되는 교원개발능력평가 참여, 내 자녀 바로알기 설명회 및 가입,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25억을 지원 받은 그린스쿨 및 교실증축 사업 등을 학부모들에게 설명했다.

화동초, 달성지역 학생 예술체험센터 운영

대구화동초등학교는 지난 3월 22일 화동예절체험센터에서 달성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예절체험학습을 시작했다.

이날 화동초등 6학년 1반 24명을 대상으로 시작한 예절체험학습은 오는 12월3일까지 실시되며 4, 5, 6학년 학생뿐만 아니라 인근 학교인 화원, 화남, 명곡, 대진, 천내, 용계초등 4, 6학년 학생들을 비롯하여 달성지역 남동, 논공, 옥포, 반송초등 학생들까지 11개교 2640명의 학생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화동예절교육체험센터는 지난해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4% 이상이 만족해 2010학년도에도 체험위주의 재미있는 예절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덕인초, 3~6학년 도서관 이용교육 실시

대구덕인초등학교는 가고 싶은 도서관을 만들기 위하여 지난 3월16일부터 4월15일까지 총 15일간 3학년에서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각 반별 학생들은 아침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도서관을 직접 찾아가 도서관 이용 교육을 받았다. 학교 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채용한 사서 교사가 진행한 이번 교육은 도서관 예절 교육, 도서 대출 및 반납 교육, 도서 검색 이용 교육 등 도서관 이용 전반에 걸친 자세한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학습한 내용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깜짝 퀴즈와 같은 이벤트도 마련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함지초, 창의성 쑥쑥 과학탐구 실험대회

대구함지초등학교는 지난 3월24일 과학실에서 과학탐구실험대회를 개최했다. 과학탐구실험대회는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적 현상에 대한 주제를 관찰 탐구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대회로 주제 탐구 및 보고서 작성 전 과정을 평가하여 심사한다.

3~5학년 과학 교육 과정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모래, 철가루, 소금, 나프탈렌 혼합물의 분리’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6학년 학생 중 과학 탐구에 관심이 많은 학생 2명씩 한 팀이 되어 총 5팀이 과학 탐구능력을 겨루었다.

학생들은 주어진 실험 도구와 재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주제에 맞게 실험을 하고 그 과정을 꼼꼼하게 보고서로 작성했다. 참가한 학생들은 혼합물의 분리를 위해 물을 부어 넣는 하나의 동작에도 세심한 정성을 쏟고, 또박또박 바른 글씨로 보고서를 적어 넣으며 과학 시간에 배운 모든 지식을 총동원해 대회에 임했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은 주어진 순서에 따라 실험을 하던 과학수업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실험설계하고 실험 과정을 계획하는 활동을 통하여 과학탐구능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내서초 '신나는 수요과학 창의교실'

대구 내서초등학교는 지난 3월24일부터 오는 12월22일까지 저소득층 자녀 3, 4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신나는 수요 과학 창의 교실’을 운영한다.

`신나는 수요과학 창의교실’은 질 높은 과학 창의성 교육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는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과학 창의성 교육 기회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학생들의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잠재력 신장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과 공교육의 신뢰 회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신나는 수요과학 창의교실’프로그램은 1학기 16주, 2학기 16주 동안 매주 수요일 2시간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운영된다.

수업시간에 해보지 못한 재미있고 흥미 있는 다양한 실험활동을 직접 해볼 수 있어 유익하다며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내서초의 박영희 교장은 “교과 및 실생활과 관련된 질 높은 과학 창의성 교육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참가하는 학생들의 반응 및 참여도가 좋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시지초, 방과후학교 축하공연.학부모 총회

대구시지초등학교는 지난 3월24일 수요일 본관 3층 다목적교실에서 200여명의 학부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축제 분위기 속에서 학부모총회를 실시했다.

2교시에 전 학급 공개 수업을 참관한 뒤, 2009년 한 해 동안의 교육활동을 담은 동영상을 관람하였고 방과후학교 학생들이 그동안 배우고 익힌 솜씨로 준비한 축하 공연도 함께 선보여 참석한 학부모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이어서 학교장의 지난 3월1일자 전입선생님 소개와 함께 불법 찬조금 근절 및 2010 학교 경영 방침에 대한 설명 후 새로 선출 된 학부모회 임원 소개로 진행되었다.

새로 선출된 학부모회장 김말녀는 인사말을 통해 “학부모들은 우리의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좋은 교육을 받도록 노력해야 하고, 우리 교육, 우리 학교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하며 학교 교육 활동에도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이외에도 2010년 시지교육활동 연간 운영 계획, 교원능력 개발평가, 학교 정보 공시제도, Wee 프로젝트 소개 및 활용 방법 안내 등 다양한 교육 활동에 대한 담당 교사의 자세한 안내는 학부모의 자녀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하여 필요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하는 일로서 총회에 참가한 학부모들에게 매우 현실적이고 긴요한 사항으로 평가되었다.

이어서 담임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교육활동 상담의 기회까지 가져 많은 학부모들의 호응을 받았다.

도남초, 인터넷 예절생활화 통신윤리대회

대구도남초등학교는 지난 3월29일 정보통신에 대한 바른 가치관 함양과 인터넷 예절의 생활화를 목표로 2010 도남 정보 통신 윤리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각종 불건전 정보의 유통, 통신 중독, 게임 중독, 올바른 국어사용의 무시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화 역기능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유해 정보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생활태도를 배웠다.
학생들은 글짓기, 표어, 포스터, 책갈피, 캐릭터 꾸미기 등 여러 가지 영역 중 한 가지에 참여하여 정보통신 윤리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이나 다짐, 생각 등을 다양하게 표현했다.

각 부문별로 우수한 학생에게는 시상을 하고 우수 작품은 학교 복도 및 교실에 게시하여 정보통신 윤리의 생활화를 추구한다.

동인초, 토요영어방송으로 자신감 향상

대구 동인초등학교는 지난 3월20일부터 전 학년을 대상으로 토요일 아침 영어전용방송을 실시해 큰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영어회화 전문강사의 진행으로 20분씩 진행되는 영어전용방송은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하고 영어학습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날 첫 아침 영어방송은 영어로 하는 인사법과 날씨와 요일을 묻는 등의 일상적인 대화, 그리고 영어방송의 전반적인 목적과 방향을 제시했다.

방송은 영어로 진행되고 영어학습을 하지 않는 1, 2학년을 위해 한글 자막을 넣는 대신 한국어 설명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한국어 설명은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짚고 넘어갈 수 있는 복습의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영어방송은 노래와 동화, 에니메이션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힐 수 있도록 흥미 유발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들로 진행됐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쓰이는 영어표현 위주로 영어전용방송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은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생한 영어를 배우고 익히게 된다.

대구신문은 ‘어린이&어린이’면에 게재할 대구 경북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의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내용은 학교자랑과 어린이들의 글 솜씨, 미술, 체육 등의 특기와 선행 등 입니다. 보낼 메일 주소는 child@idaegu. co. kr 또는 dgnews@chol.com 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