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부상 80% 감소…‘센터 사이드 에어백’ 개발
충돌 부상 80% 감소…‘센터 사이드 에어백’ 개발
  • 윤삼수
  • 승인 2019.09.18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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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신차에 적용 예정
운전석 시트 오른쪽 내부 장착
사고 시 운전·조수석 사이 작동
측면 충격 막아 상해 위험 방지
현대기아차-센터사이드에어백개발
현대차·기아차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서 작동하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의 개발을 완료해 앞으로 출시될 신차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차 제공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18일 센터 사이드 에어백(Center Side Airbag)을 자체 개발해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적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차가 개발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사고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펼쳐져 승객 사이의 신체 충돌로 인한 부상을 막아준다. 운전자 혼자 탑승한 경우에도 작동해 보조석 쪽의 측면 충격이나 유리 조각 등 충돌 파편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한다.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운전석 시트 오른쪽 내부에 장착돼 있으며 충격이 감지되면 0.03초만에 부풀어 오른다.

현대차·기아차가 이번에 개발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승객간 충돌 사고로 인한 머리 상해를 약 80%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자체 실험 결과 나타났다.

특히 센터 사이드 에어백에 독자적인 기술을 접목해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형태를 완성했으며 관련 기술에 대해 국내외 특허를 획득했다.

현대차·기아차는 이번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앞으로 출시될 신차에 순차적으로 탑재함으로써 국내외 안전평가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차 관계자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 기술 개발은 다양한 사고 상황에서 탑승자 안전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지”라며 “고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사고 상황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함으로써 안전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센터 사이드 에어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MG저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삼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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