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과수 브랜드 ‘데일리 포도’ 中 진출
경북 과수 브랜드 ‘데일리 포도’ 中 진출
  • 김상만
  • 승인 2019.09.19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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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CJ프레시웨이 등 협약
최상품·전용 포장재 등 차별화
daily포도수출업무협약체결1
경북도와 CJ프레시웨이, 농협 경북지역본부는 19일 데일리 포도 중국 수출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 과수 통합브랜드 데일리(daily) 포도가 9월부터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이를 위해 이철우 도지사, CJ프레시웨이 문종석 대표이사, 농협 경북지역본부 도기윤 본부장은 19일 도청 회의실에서 데일리(daily)과일 수출촉진을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데일리(daily)브랜드를 관리하는 경북도와 공급자인 농협 경북지역본부, 현지유통망을 확보한 CJ프레시웨이 삼자가 협업해 현재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포도(샤인머스캣)시장 선점을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400만불의 수출계약이 이뤄져 연말까지 상해, 청도 등 신규 시장 확보를 통해 1천만불 규모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수출하는 포도(샤인머스캣)는 생산량 대비 상위 20%이내의 최상품만을 대상으로 중국내 백화점 등 고급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어 경북도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육성하는 데일리(daily)가 제격이라는 판단에 따라 브랜드 마케팅 중심으로 판매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낱개 포장이 가능한 중국 수출 전용 포장재를 별도로 제작하여 국내와 타 국가에 유통되는 포장재와 차별화를 꾀했다.

또 도내 10개 포도 선별장에서 공동 선별하는 상품의 품질 균일화를 위해 농협 경북지역본부를 단일 공급업체로 선정해 품질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한편 8월 현재 경북도 농식품 수출은 3억5천100만불로 전년 동기 3억4백만불 대비 15.4% 증가한 수준이나 하반기 과실류 성출하기가 도래하면 이번 협약에 힘입어 큰 폭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김상만기자 ks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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