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가장 보통의 연애’ ,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성격 다른 ‘로코’ 주연
“오히려 주 종목을 할 때가 걱정돼요.”
최근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로코퀸’ 공효진(39·사진)의 말이다. 내숭이나 엄살과는 거리가 먼 그가 앓는 소리를 할 때는 이유가 있다. 주 종목이란 로맨틱 코미디 장르다.
현재 그가 주연한 KBS 2TV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이 인기리에 방영 중이고, 다음 달 2일에는 ‘가장 보통의 연애’(김한결 감독)가 극장에 내걸린다. 안방과 스크린에서 동시에 성격이 다른 ‘로코’ 주인공을 선보이게 된 것이다.
두 캐릭터 모두 강단 있다는 점은 비슷하지만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낸다. 드라마 속 동백이 다소 천진해서 챙겨주는 인물이라면, 영화 속 선영은 사랑에 대한 환상이라고는 전혀 없는, 차가운 도시 여자에 가깝다.
공효진은 “제게도 그런 양면성이 있는 것 같다”며 “여성스러움과 남성적인 면, 또 여리면서도 차갑고 냉소적이고 직설적인 면을 지녔다. 어떤 모습이 제 실제 모습인지 잘 모르겠다”며 웃었다.
극 중 선영은 남자 친구와 ‘뒤끝 있는’ 이별 후에도 동요하지 않는다. 그러다 출근 첫날, 전 여친과 헤어진 뒤 술독에 빠져 지내는 직장 상사 재훈(김래운)과 얽히면서 새로운 인연을 시작한다.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질투의 화신’ 등 로맨스 드라마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굳힌 공효진이지만, 로맨스 영화는 ‘러브픽션’(2011) 이후 사실 두 번째다.
공효진은 “드라마에서는 볼 수 없던 다른 느낌의 캐릭터여서 선택했다”면서 “그전까지 제가 맡은 역할은 열정이든, 정이든 온기가 넘쳤지만, 선영은 차갑고, 뾰족뾰족하며 냉소가 가득한 스타일”이라고 설명했다.
그간 공효진이 출연한 로맨스 드라마나 영화는 흥행 면에서 ‘평타’ 이상을 했다. ‘동백꽃 필 무렵’도 시청률 10.0%를 넘겼다. ‘믿고 보는 공블리’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다. ‘공효진표’ 로코의 인기 비결은 과연 뭘까.
“대본을 잘 고른 게, 특히 자존감이 센 역할을 골랐던 게 컸던 것 같아요. 자기 일은 하지 않고, 사랑에만 매달려서 울고불고 주위의 도움을 받는 그런 캐릭터는 기피해왔죠. 오히려 자기 일을 잘 끌어가면서 사랑에도 웃고 우는 그런 인물을 골라냈던 것 같아요. 여자든, 남자든 자기 본업을 잘하면서 사랑도 해야지 밉지 않은 법이거든요.”
‘로코’ 연기의 노하우가 쌓인 것도 도움이 됐다. 시청자들과 밀당하되, 선을 넘지 않는 법을 터득한 것이다.
“9년 전 MBC 드라마 ‘파스타’가 큰 도움이 됐어요. 제가 원래 귀여운 척하고, 닭살이 돋는 표현을 잘 못 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당시 버럭버럭 소리를 지르는 이선균 선배를 만나서 그런 연기를 하기가 어색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 작품을 찍으면서 로맨틱 주인공을 연기할 때 어느 정도까지 하면 사람들이 싫어하거나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지 등을 여러 가지 실험해볼 수 있었죠.”
연합뉴스
최근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로코퀸’ 공효진(39·사진)의 말이다. 내숭이나 엄살과는 거리가 먼 그가 앓는 소리를 할 때는 이유가 있다. 주 종목이란 로맨틱 코미디 장르다.
현재 그가 주연한 KBS 2TV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이 인기리에 방영 중이고, 다음 달 2일에는 ‘가장 보통의 연애’(김한결 감독)가 극장에 내걸린다. 안방과 스크린에서 동시에 성격이 다른 ‘로코’ 주인공을 선보이게 된 것이다.
두 캐릭터 모두 강단 있다는 점은 비슷하지만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낸다. 드라마 속 동백이 다소 천진해서 챙겨주는 인물이라면, 영화 속 선영은 사랑에 대한 환상이라고는 전혀 없는, 차가운 도시 여자에 가깝다.
공효진은 “제게도 그런 양면성이 있는 것 같다”며 “여성스러움과 남성적인 면, 또 여리면서도 차갑고 냉소적이고 직설적인 면을 지녔다. 어떤 모습이 제 실제 모습인지 잘 모르겠다”며 웃었다.
극 중 선영은 남자 친구와 ‘뒤끝 있는’ 이별 후에도 동요하지 않는다. 그러다 출근 첫날, 전 여친과 헤어진 뒤 술독에 빠져 지내는 직장 상사 재훈(김래운)과 얽히면서 새로운 인연을 시작한다.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질투의 화신’ 등 로맨스 드라마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굳힌 공효진이지만, 로맨스 영화는 ‘러브픽션’(2011) 이후 사실 두 번째다.
공효진은 “드라마에서는 볼 수 없던 다른 느낌의 캐릭터여서 선택했다”면서 “그전까지 제가 맡은 역할은 열정이든, 정이든 온기가 넘쳤지만, 선영은 차갑고, 뾰족뾰족하며 냉소가 가득한 스타일”이라고 설명했다.
그간 공효진이 출연한 로맨스 드라마나 영화는 흥행 면에서 ‘평타’ 이상을 했다. ‘동백꽃 필 무렵’도 시청률 10.0%를 넘겼다. ‘믿고 보는 공블리’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다. ‘공효진표’ 로코의 인기 비결은 과연 뭘까.
“대본을 잘 고른 게, 특히 자존감이 센 역할을 골랐던 게 컸던 것 같아요. 자기 일은 하지 않고, 사랑에만 매달려서 울고불고 주위의 도움을 받는 그런 캐릭터는 기피해왔죠. 오히려 자기 일을 잘 끌어가면서 사랑에도 웃고 우는 그런 인물을 골라냈던 것 같아요. 여자든, 남자든 자기 본업을 잘하면서 사랑도 해야지 밉지 않은 법이거든요.”
‘로코’ 연기의 노하우가 쌓인 것도 도움이 됐다. 시청자들과 밀당하되, 선을 넘지 않는 법을 터득한 것이다.
“9년 전 MBC 드라마 ‘파스타’가 큰 도움이 됐어요. 제가 원래 귀여운 척하고, 닭살이 돋는 표현을 잘 못 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당시 버럭버럭 소리를 지르는 이선균 선배를 만나서 그런 연기를 하기가 어색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 작품을 찍으면서 로맨틱 주인공을 연기할 때 어느 정도까지 하면 사람들이 싫어하거나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지 등을 여러 가지 실험해볼 수 있었죠.”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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