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美 전기차 판매량 급감 원인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이 2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금 축소 및 경기침체 등 영향으로 중국 및 미국의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한데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분석된다.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14일 올해 8월 전 세계 75개국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7.0GWh(기가와트시)로 작년 동기(7.9GWh)보다 11.2%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1월 이후 전년 동월 대비 사용량 감소세를 기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의 8월 배터리 사용량이 지난해보다 20.4% 감소한 3.5GWh에 그쳤던 탓이 크다는 게 SNE리서치의 설명이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축소와 경기침체 확산 등으로 현지 자동차 판매량이 급감한 것이 배터리 사용량 감소로 이어졌다는 것.
두 번째로 큰 시장인 미국도 테슬라를 중심으로 전기차 판매가 줄어들면서 배터리 사용량이 작년 8월보다 28.2% 급감한 1.5GWh로 집계됐다.
단 전기차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유럽의 경우 사용량이 지난해 동월 대비 77.7%나 급증한 1.5GWh였다. 또 올해 1∼8월 누적 배터리 사용량은 70.9GWh로 전년 동기보다 59.0% 증가해 연간 전체로 보면 지난해 대비 증가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아람기자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14일 올해 8월 전 세계 75개국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7.0GWh(기가와트시)로 작년 동기(7.9GWh)보다 11.2%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1월 이후 전년 동월 대비 사용량 감소세를 기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의 8월 배터리 사용량이 지난해보다 20.4% 감소한 3.5GWh에 그쳤던 탓이 크다는 게 SNE리서치의 설명이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축소와 경기침체 확산 등으로 현지 자동차 판매량이 급감한 것이 배터리 사용량 감소로 이어졌다는 것.
두 번째로 큰 시장인 미국도 테슬라를 중심으로 전기차 판매가 줄어들면서 배터리 사용량이 작년 8월보다 28.2% 급감한 1.5GWh로 집계됐다.
단 전기차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유럽의 경우 사용량이 지난해 동월 대비 77.7%나 급증한 1.5GWh였다. 또 올해 1∼8월 누적 배터리 사용량은 70.9GWh로 전년 동기보다 59.0% 증가해 연간 전체로 보면 지난해 대비 증가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아람기자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