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15일 ‘2019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이하 KCSI)’에서 6년 연속 항공부문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올해 ‘항공부문’의 고객만족도 조사는 지난 1년간 항공사를 이용한 서울·수도권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8세부터 65세 미만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조사기간은 지난 4월 22일부터 8월 23일까지 약 4개월간이었으며 면접원이 가구를 방문해 일대일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아시아나항공은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14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 ‘항공부문 고객만족도 1위’에 선정, 1995년 항공부문 평가를 시작한 이래 총 25회 평가 중 22차례나 1위를 달성했다.
이번 평가에서 아시아나항공은 △신규 항공기 도입 및 적재적소 배치를 통한 기재 경쟁력 강화 △노선 네트워크 확대 등에서 고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차세대 항공기 A350 3대와 A321NEO 1대를 신규 도입해 단거리 및 중·장거리 전 영역에 걸쳐 기재 경쟁력을 강화했다.
A350은 이코노미석 일부 좌석 간격을 36인치로 적용한 ‘이코노미 스마티움’을 도입해 편의성을 높이고, 기내 와이파이와 휴대전화 로밍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A321NEO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 개인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해 아시아나항공이 제공하는 각종 최신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는 ‘기내 무선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을 도입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3월,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국가고객만족도(NCSI)조사’에서 ‘국제항공’ 부문은 5년 연속 ‘국내항공’ 부문은 7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윤삼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