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수호, 체계적 교육과정 뒷받침돼야”
“독도 수호, 체계적 교육과정 뒷받침돼야”
  • 강나리
  • 승인 2019.10.23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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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서 학술대회 열려
“교과서 ‘독도 단원’ 설정 등
교과 연계형 융합교육 필요
시·도교육청별 TF 운영을”
“우리나라 학교 현장의 독도 교육은 영토 의식을 강조해 애국심을 높이는 수준에 불과합니다. 형식적이고 일회적인 독도 교육보다는 일본의 영유권 주장에 논리적으로 대응하고 독도 수호를 실천하는 리더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독도의 날’(10월 25일)을 앞두고 대구·경북지역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계 등 관련 전문가가 학교 현장의 독도 교육 현황과 향후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번 학술대회는 일본이 초·중·고 교육과정을 통해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개최돼 더욱 관심을 모았다.

독도를 행정구역으로 둔 경북도와 영남대 독도연구소는 23일 영남대 법학전문도서관에서 ‘우리나라 독도 교육의 현황과 향후 방향’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일선 학교에서 독도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와 (재)독도재단, 영남대 독도연구소 등 전문가가 일본과 우리나라의 독도 교육 현황을 비교 설명한 데 이어 우리나라 독도 교육 방향에 대한 토론을 가졌다.

주제 발표에 나선 대구 성광중 박재홍 교사는 중학교 교육과정과 연간 학교 교육계획을 고려해 독도 교육을 보다 탄력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독도 교육이 이전보다 강화됐지만, 독도 교육 자체가 ‘사회과 교육과정’과 ‘역사적 접근’에만 집중돼 있는 데다 수업시수가 턱없이 부족해 교육에 한계가 있다는 것. 박 교사는 “교과 고유의 내용 체계와 범위를 넘어서서 ‘독도 단원’을 설정해 교과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독도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지역의 독도 교육 전반을 점검하고 관련 정책을 개발하는 시도교육청별 독도 관련 TF를 조직해 운영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경북 칠곡 북삼고 이광현 교사는 독도 교육 연수를 의무화하는 등 교원의 독도 교육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과 연계형 융합교육으로 독도 교육을 내실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교사는 “5시간 내외로 크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다양한 독도 교육 사례 등에 대한 교원 연수를 의무화한다면 교사들이 독도 교육을 다루는 데 부담감을 떨칠 수 있을 것”이라며 “학기 준비 기간에 교과 간 협의를 통해 독도 교육을 융합수업으로 하거나, 수행평가를 통합해 진행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독도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나리기자 nnal2@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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