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조사 ‘즐겨보는 채널 없다’ 30%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뉴스 채널은 JTBC로 나타났으며 KBS, MBC가 뒤를 이었다.
24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가장 즐겨보는 뉴스 채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3분기를 기준으로 한국인이 즐겨보는 뉴스 채널은 JTBC(응답자의 16%), KBS(15%), MBC(10%), YTN(9%), SBS와 연합뉴스TV(각 5%), TV조선(4%), MBN과 채널A(각 3%)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전화 인터뷰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응답률은 1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다.
한국갤럽은 조사를 시작한 2013년부터 올해까지 뉴스 채널 선호도 추이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를 보인 방송사로 KBS와 JTBC를 꼽았다.
KBS는 2013년 1분기 당시 한국인 41%가 가장 즐겨보는 뉴스 채널로 꼽혔으나,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2014년 2분기 처음으로 30%를 밑돌았다. 이후 국정농단 사태에서 16%까지 하락했다가 2018년 하반기 20%로 재상승했으나, 올해 들어 다시 하락세다.
JTBC는 KBS와 대비되는 궤적을 그려왔다. 2013년 1~3분기 JTBC 선호도는 1%에 그쳤으나 9월 손석희 보도 담당 사장이 메인 뉴스를 진행하면서 4%로 상승했고, 2014년 2분기 세월호 참사 보도로 눈길을 끌며 10%를 넘어섰다. 국정농단·탄핵 사태의 도화선이 된 ‘최순실 태블릿PC’ 보도로 2016년 4분기 35%, 2017년 1분기 44%로 정점을 기록했다.
한편, 평소 ‘즐겨보는 뉴스 채널이 없다’는 사람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10%대였다가 2017년 1분기 9%로 최저 수준을 기록했고 이후 지속해서 늘어 2019년 1분기 22%, 2분기 23%, 3분기 25%, 이번 10월 현재 30%에 달한 상황이다.
연합뉴스
24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가장 즐겨보는 뉴스 채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3분기를 기준으로 한국인이 즐겨보는 뉴스 채널은 JTBC(응답자의 16%), KBS(15%), MBC(10%), YTN(9%), SBS와 연합뉴스TV(각 5%), TV조선(4%), MBN과 채널A(각 3%)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전화 인터뷰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응답률은 1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다.
한국갤럽은 조사를 시작한 2013년부터 올해까지 뉴스 채널 선호도 추이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를 보인 방송사로 KBS와 JTBC를 꼽았다.
KBS는 2013년 1분기 당시 한국인 41%가 가장 즐겨보는 뉴스 채널로 꼽혔으나,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2014년 2분기 처음으로 30%를 밑돌았다. 이후 국정농단 사태에서 16%까지 하락했다가 2018년 하반기 20%로 재상승했으나, 올해 들어 다시 하락세다.
JTBC는 KBS와 대비되는 궤적을 그려왔다. 2013년 1~3분기 JTBC 선호도는 1%에 그쳤으나 9월 손석희 보도 담당 사장이 메인 뉴스를 진행하면서 4%로 상승했고, 2014년 2분기 세월호 참사 보도로 눈길을 끌며 10%를 넘어섰다. 국정농단·탄핵 사태의 도화선이 된 ‘최순실 태블릿PC’ 보도로 2016년 4분기 35%, 2017년 1분기 44%로 정점을 기록했다.
한편, 평소 ‘즐겨보는 뉴스 채널이 없다’는 사람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10%대였다가 2017년 1분기 9%로 최저 수준을 기록했고 이후 지속해서 늘어 2019년 1분기 22%, 2분기 23%, 3분기 25%, 이번 10월 현재 30%에 달한 상황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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