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항공기 결함 발견…업계 ‘초비상’
보잉 항공기 결함 발견…업계 ‘초비상’
  • 김종현
  • 승인 2019.10.30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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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NG 계열 기종서 동체균열
세계 53대 운항 중지…韓은 9대
단일 기종 저가항공사들 ‘울상’
미국 보잉 항공기 737 NG(넥스트 제너레이션) 계열 기종에서 발견된 동체 균열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면서 항공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30일 보잉에 따르면 세계 각국의 항공사들이 결함 공지에 따라 점검한 이 기종 1천133대 가운데 지난 24일 기준으로 53대(4.67%)에서 동체 균열이 발견돼 운항이 중지됐다.

한국에서는 전체 150대 가운데 이착륙 3만 회 이상 항공기 42대를 긴급 점검한 결과 9대에서 동체 균열이 확인돼 운항이 중단된 상태다. 운항 중지된 항공기는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 5대, 진에어 3대, 제주항공 1대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9개 항공사 긴급 안전점검 회의를 개최해 비행 2만2천600회 이상인 이 기종 22대에 대한 점검을 내달까지 조기에 끝내기로 했다.

이처럼 보잉737 기종에 대한 리스크가 점차 커지자 이 기종을 보유한 국적 항공사들이 긴장하고 있다.

특히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은 보유 중인 항공기 각각 45대, 26대가 모두 보잉 737 NG 계열인 B737-800이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밖에 대한항공(31대), 진에어(22대), 이스타항공(21대)도 적지 않은 보잉 737 NG 계열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경영 효율을 위해 단일 기종만 도입한 저가 항공사들은 이번 사태가 더 악화하면 큰 어려움에 부닥칠 것”이라고 말했다.

보잉은 결함 부위의 부품 전체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체 균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보잉의 기술진은 내달 초 방한해 동체 결함이 발견된 항공기를 수리할 예정이다.

그러나 항공업계는 보잉 기술진이 도착한 이후에도 점검과 부품 교체 등에 최소 2∼3주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이달 초부터 운항이 중단된 9대의 항공기들이 다시 운항을 재개하기까지 약 2개월간 운항 정지에 따른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종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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