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평가, 車 수리 서비스 3년 연속 꼴찌
국내 소비자 평가, 車 수리 서비스 3년 연속 꼴찌
  • 이아람
  • 승인 2019.11.04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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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개 서비스업 평균 77.6점
일반 병·의원, 79.9점 ‘최고’
국내 소비자 서비스 시장 평가에서 자동차 수리 서비스가 3년 연속 경고를 받았다.

소비자들은 일반 병·의원 진료 서비스에 최고점을 줬고, 2년 새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된 서비스 시장은 주택 수리·인테리어 시장으로 조사됐다.

4일 한국소비자원은 개별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 지향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평가한 ‘2019 소비자 시장평가지표’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올 상반기 31개 서비스 시장의 구매·이용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소비자를 시장별로 1천 명씩 3만1천 명 추출해 7월 24일∼8월 31일 개별 면접으로 이뤄졌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0.56%포인트며, 개별 시장 별로는 표본오차가 ±3.10%포인트다.

31개 주요 서비스 시장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100점 만점에 77.6점으로 2017년의 77.8점보다 0.2점 하락했다.

개별 시장별로 자동차 수리 서비스가 76.1점으로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자동차 수리 서비스는 2015년부터 3년째 꼴찌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어 공연 관람 서비스가 76.4점으로 두 번째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소비자 평가가 가장 높은 분야는 79.9점을 받은 일반 병·의원 진료 서비스였다. 일반 병·의원 진료 서비스는 특히 60대 이상 소비자들이 가장 높은 점수인 81.4점을 줬고, 선택의 다양성과 신뢰성, 기대 만족도 부문 모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17년과 비교해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된 시장은 주택 수리·인테리어 시장으로 나타났다. 최근 인테리어 애플리케이션 등 정보 접근이 쉬워지면서 비교 용이성 부문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단 소비자 피해 경험률도 7.9% 함께 증가해 일부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평가 항목에서는 2017년보다 가격과 전환성의 점수는 높아지고 안전성 점수는 하락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받는 서비스의 가격 만족도가 높아지고 선택권도 커졌지만,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이아람기자 aram@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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