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탈정치화로 독립·자율성 확립해 자생력 키우자”
“체육, 탈정치화로 독립·자율성 확립해 자생력 키우자”
  • 이상환
  • 승인 2019.11.04 2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민간체육회장 선거 두달 앞으로
체육-경제인 출신 장·단점 엇갈린 반응
공정성 위해 소재지 선관위 위탁 권장
예산 확보 근거·정치권 입김 차단 필요
대구
대구·경북체육회는 민간 체육회장 선거를 앞두고 선거 규약 개정등을 위해 대의원 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선거 준비에 들어갔다.

 

민간 체육회장 시대 개막이 두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대구·경북체육회는 처음 치르는 민간 체육회장 선거를 앞두고 선거에 따른 규약개정과 선거인단 구성등을 위해 대의원총회와 이사회를 개최해 선거 준비에 들어갔다.

지역 체육계에선 사상 처음으로 치러지는 민간 체육회장은 체육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명망있는 인사가 선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전적으로 지자체의 예산을 보조받는 체육회의 현실에 비추어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이끌수 있는 인물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선거 과정에서의 부작용도 지역 체육계가 우려하는 부분이다. 선거전에서 지역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할 우려가 제기되는 만큼 공정한 선거관리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선거 이후 시시비비가 발생할 수 있는데다 첨예한 대립 끝에 선거가 마무리되면 낙선한 진영과 반목·갈등해 지역 화합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권영진 대구시장(대구시체육회장)은 “법 개정에 따라 지역 체육인들의 뜻이 모여 민간인 회장이 선출되는 만큼 대구체육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면서 “대의원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들이 회장선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화와 반목, 그리고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구·경북체육회 초대 민간 체육회장 누가 출마하나

민간 체육회장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누가 선거에 출마하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구시출마예상자 : 박영기 상임부회장, 구진모 핸드볼협회장, 김종해 현대티엠에스회장(왼쪽부터)
대구시출마예상자 : 박영기 상임부회장, 구진모 핸드볼협회장, 김종해 현대티엠에스회장(왼쪽부터)

대구시체육회 초대 민간 체육회장 후보군은 체육계와 경제계 인사가 자천 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박영기 현 시체육회 상임부회장과 구진모 대구시핸드볼협회 회장의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 상임부회장은 대구시생활체육회를 이끌어 오다 통합체육회 출범 후 대구시체육회 상임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생활과 엘리트(전문)체육 행정을 폭넓게 경험한 인사다.

또 경제계에선 김종해 현대 티엠에스 회장의 이름이 오르고 있다.

 

경북도 출마예상자 : 김하영 전 상임부회장, 윤광수 상임부회장, 윤진필 경산산단 이사장(왼쪽부터)
경북도 출마예상자 : 김하영 전 상임부회장, 윤광수 상임부회장, 윤진필 경산산단 이사장(왼쪽부터)

경북도체육회 초대 회장 후보로는 김하영 전 경북도체육회 상임부회장이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하고 선거전에 뛰어 들었다. 그는 상임부회장 재직 때 구상했던 경북체육회 발전계획을 실현하겠다는 결심으로 초대 회장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김 전 상임부회장은 군위군 테니스협회장, 경북도체육회 부회장 등 20여 년 동안의 지역 체육발전에 기여해 왔다. 현재는 백송건설 등 백송그룹을 이끌고 있다.

현 윤광수 경북도체육회 상임부회장은 당초 출마를 고사하다 최근 출마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윤 상임부회장은 포항시 축구협회장, 경북도체육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해광공영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다.

윤 부회장의 출마가 기정사실화 되면서 경북도체육회 초대 민간회장 선거는 전현직 상임부회장간의 매치가 성사될 전망이다.

또 윤진필 경산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의 출마설도 나오고 있다. 윤 이사장은 럭비선수로 일반부 전국체전에 출전한 경험이 있는 체육인 출신으로 현재 동양그룹을 이끌고 있다.

이처럼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지역 체육계에선 체육인 출신과 경제인 출신을 두고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제인 출신이 회장이 될 경우에는 명예회장으로서 역할을 하게 되고, 현 체육회 사무처장 체제가 유지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다. 또 장학금이나 체육지망생 등을 위한 사적 출연도 가능해 체육발전에 도움이 될 수 도 있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 체육인 출신의 경우는 체육계 실상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운영에 효율성을 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개인출연금 등 예산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지역 체육계 인사들은 “내년 출범하는 민간 체육회장 선출은 그동안의 폐해였던 정치와 체육의 분리, 체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립이 목적이다. 민간 체육회장 선거는 당초 취지가 잘 반영돼 지역 체육 발전을 위해 공정한 선거가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거는 어떻게 치러지나

정치와 체육의 분리, 체육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립 등의 취지로 개정된 국민체육진흥법 시행으로 2020년 1월 16일부터 지자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직이 금지됨에 따라 대구시체육회와 경북도체육회는 내년 초 신임 민간인 회장 선출을 위해 체육회 규약을 개정하고 선거준비에 들어갔다.

대구시와 경북도체육회는 내년 1월15일까지 민간 체육회장을 선출해야 한다. 사상 처음으로 치러지는 민간 체육회장 선거는 체육회 ‘대의원 확대기구’에 따른 투표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의원 확대기구는 체육회 총회를 구성하는 기존 대의원에 체육회 산하 조직(시·군·구/읍·면·동) 대의원을 추가한 인원이 선거인단이 돼 투표하는 방식이다.

대의원 확대기구 방식이 선거인 자격에 대한 분쟁 소지가 없는 데다 대의를 확대 반영할 수 있고, 선거 관리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선거인 수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인구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

대구와 경북체육회는 400명 이상의 선거인단을 꾸려야 한다.

오는 11월 15일 이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선거인단 구성, 후보자 등록 등의 모든 선거 일정을 확정한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언론, 학계, 법조, 체육인 등 7인에서 11인 이상 구성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선거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선거일은 내년 1월 초가 될 가능성이 크다. 회장선거 출마자는 선거일 60일 이전에 공직이나 관련직에서 사표를 해야 하므로 이를 고려한 선거일을 정해야 한다.

선거에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대한체육회는 지난달 2일 이사회를 열어 ‘대의원 확대기구’ 구성을 골자로 한 전국 17개 시도 민간 체육회장 선출 규정 개정을 의결하고 공정한 선거를 위해 소재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를 위탁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체육회는 공정성 확보와 정치적 개입을 막기 위해 소재지 관할 선관위 위탁을 권장하고 있다.

◇민간 체육회장 시대 과제

지역 체육계는 민간 체육회장 출범 이후 안정적인 예산 확보가 가능할지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도체육회는 물론 시군구 체육회는 사실상 예산과 시설을 자치단체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현실에서 내년 출범할 민간 체육회장이 해당 단체장과 반목할 경우에 안정적 예산, 시설 지원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자치단체로부터 체육 관련 예산과 시설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 등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다.

또 선거의 부작용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자칫 공정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선거가 끝난 후 시시비비가 발생은 물론 낙선한 진영과 반목·갈등으로 인한 고소 및 고발 등의 사태가 발생할 수 도 있다.

이 때문에 체육계에선 선거가 아닌 추대형식으로 회장을 선출하는 것이 선거로 인한 지역 갈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내년 4월 총선을 불과 몇 개월 앞두고 진행되는 전국 단위 선거전이기 때문에 정치권의 입김에서 자유로울수 없다는 우려도 낳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역 체육인들은 “민간 체육회장 선출의 목적은 탈정치화다”면서 “선거에 출마하는 인사들 가운데 정치권에 관여한 인물일 경우에는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휘말릴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지역 체육계 한 인사는 “민선 체육회장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 지자체 전적으로 예산을 보조받는 단체인 만큼 지자체와 호흡을 맞출 수 있고 체육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사명감 높은 인사를 선출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민간 회장 시대는 체육의 탈정치화를 통해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환기자 leesh@idaegu.co.kr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442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많이 본 기사
영상뉴스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