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처 신용등급 낮아 가입이 어려웠던 보험 사각지대 해소
신용보증기금은 중소기업의 상거래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 ‘온라인 매출채권보험’ 2종류를 새로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채권보험은 중소기업이 거래처에 외상판매를 하고 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때 발생한 손실금의 최대 80%까지 보상받는 공적 보험제도로, 신보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수탁받아 운영 중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매출채권보험은 ‘온라인 심플보험’과 ‘온라인 다이렉트보험’으로 고객이 서류를 준비하거나 영업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기존 오프라인 보험에 비해 보험가입요건을 완화해 고객들의 편의성도 크게 높였다.
온라인 심플보험은 기존에는 보험가입이 어려웠던 신용도가 취약한 일부 거래처에 대해서도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계약자가 가입할 수 있는 총 보험한도는 1억원이고, 거래처별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한도는 최대 4천만원이다. 보험료율은 오프라인 보험보다 낮은 1.1~1.5% 수준으로 우대적용, 보상률은 70%다.
온라인 다이렉트보험은 가입요건을 더욱 완화해 거래처의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계약자가 가입할 수 있는 총 보험한도는 5천만원이고, 거래처별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한도는 최대 1천만원이다. 보험료율은 1.0~1.5% 수준이며 보상률은 60%다.
신보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신상품을 개발하는 동시에 지난 9월 ‘매출채권보험 전용 온라인 플랫폼’도 구축했다. 전용 플랫폼 도입으로 고객은 보험가입, 보험 조회, 보험금 청구 등을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주요 내용을 이미지화해 고객이 정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고객이 편리하게 보험을 설계해볼 수 있는 간편 청약시스템도 도입했다.
매출채권보험과 이번 신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신보 홈페이지(http://www.kodit.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매출채권보험은 중소기업이 거래처에 외상판매를 하고 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때 발생한 손실금의 최대 80%까지 보상받는 공적 보험제도로, 신보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수탁받아 운영 중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매출채권보험은 ‘온라인 심플보험’과 ‘온라인 다이렉트보험’으로 고객이 서류를 준비하거나 영업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기존 오프라인 보험에 비해 보험가입요건을 완화해 고객들의 편의성도 크게 높였다.
온라인 심플보험은 기존에는 보험가입이 어려웠던 신용도가 취약한 일부 거래처에 대해서도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계약자가 가입할 수 있는 총 보험한도는 1억원이고, 거래처별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한도는 최대 4천만원이다. 보험료율은 오프라인 보험보다 낮은 1.1~1.5% 수준으로 우대적용, 보상률은 70%다.
온라인 다이렉트보험은 가입요건을 더욱 완화해 거래처의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계약자가 가입할 수 있는 총 보험한도는 5천만원이고, 거래처별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한도는 최대 1천만원이다. 보험료율은 1.0~1.5% 수준이며 보상률은 60%다.
신보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신상품을 개발하는 동시에 지난 9월 ‘매출채권보험 전용 온라인 플랫폼’도 구축했다. 전용 플랫폼 도입으로 고객은 보험가입, 보험 조회, 보험금 청구 등을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주요 내용을 이미지화해 고객이 정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고객이 편리하게 보험을 설계해볼 수 있는 간편 청약시스템도 도입했다.
매출채권보험과 이번 신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신보 홈페이지(http://www.kodit.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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