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케이파트너스,미래식량 곤충...혐오감 없애고 우수성 알린다
㈜제이케이파트너스,미래식량 곤충...혐오감 없애고 우수성 알린다
  • 홍하은
  • 승인 2019.11.26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상품품평회1
제이케이파트너스는 우수상품품평회에 참가해 식용곤충의 우수함을 널리 알리고 있다. 제이케이파트너스 제공

 

대구경북 일자리가 보인다 - 식용곤충 건강식품 개발 ㈜제이케이파트너스

㈜제이케이파트너스가 자체 우수 기술력과 마케팅 노하우로 미래 식량자원으로 대두되는 식용곤충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데 앞장 서고 있다.

식용곤충은 지구온난화와 환경파괴를 막고 폭발적인 인구증가에 따른 식량난을 해결할 대안 식품으로 부각되고 있다. 식용곤충이 단백질 공급원으써 육류를 대체할 수 있다는 세계 식량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에도 불구하고 곤충의 겉모습에 대한 혐오감이나 편견 때문에 보편화되지는 못하고 있다. 제이케이파트너스는 일찌감치 식용곤충의 가치를 알아보고 맛과 영양 모두를 잡은 식용곤충 건강식품 개발에 나선 것.


제이케이파트너스는 특히 식용곤충 중 굼벵이로 잘 알려진 흰점박이꽃무지 유충과 갈색거저리 유충 고소애를 활용한 제품 개발에 주력했다.

굼벵이는 단백질 57.85%, 탄수화물 16.85%, 지방 17.85% 및 각종 비타민과 마그네슘, 인, 칼륨 등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다. 특히 굼벵이는 천연항생단백질인 ‘프로테신’이 함유돼 있어서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굼벵이는 간암, 간경화, 간염 등 간 질환 치료에 특히 효능이 있다고 기록돼 있다.

고소애는 조(粗)단백질 함량이 50∼60%로, 소고기, 돼지고기 보다 높다. 또 섬유소, 철분, 비타민 B 등 무기질도 풍부해 체중감소와 근손실을 막을 수 있고 기력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 실제 농업진흥청과 세브란스병원 연구진이 연구한 임상결과에 따르면 암 환자들이 고소애 분말이 포함된 환자식을 섭취하자 열량, 단백질, 불포화지방산이 높아졌으며 체중감소가 줄고 근력 등이 향상됐다.

제이케이파트너스는 굼벵이와 고소애의 효능에 집중, 이를 활용해 다양한 건강식품을 개발·출시했다.

 

굼벵이환
굼벵이 환 ‘힘내라굼’.


이 업체는 굼벵이 제품 ‘힘내라굼’과 고소애 제품 ‘웰뱅’과 ‘건조고소애’를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

환 형태의 힘내라굼은 1회 섭취가 용이하게 소분 제작해 소비자들이 거부감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했으며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뛰어나다. 웰뱅은 암 환자나 기력이 쇠한 노인들이 쉽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도록 과립형태로 제작한 제품이다. 웰뱅은 충분한 단백질 공급이 필요한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도움을 줘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제이케이파트너스는 영양뿐 아니라 ‘맛’에도 집중했다. 영양과 맛 모두 우수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식용곤충 농가와 계약재배를 실시, 엄선된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또 굼벵이 환 제작시 해조류 다시마(20%)를 첨가해 굼벵이 효능을 극대화시켰다. 업체 측은 “영양도 물론 중요하지만 맛도 좋아야 소비자들이 즐겁게 섭취할 수 있다”면서 “맛과 냄새 모든 면에서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객이 거부감없이 먹을 수 있도록 제품 디자인에도 공을 들였다. 제품명부터 제품 포장, 박스 디자인까지 소비자들의 입장을 고려해 제작했다.

제이케이파트너스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특허 인증을 통한 안정성 확보에 나섰다. 탈모방지·발모촉진용 조성물, 염증성질환 예방·치료용 조성물, 비만예방·치료용 조성물, 당뇨 예방·치료용 조성물 등의 특허기술을 이전 받았다. 특히 고소애의 치매 예방 및 치료에 관한 특허의 50%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치매 예방 및 치료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노력으로 제이케이파트너스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촌창업보육업체로 선정됐으며, 대구TP, 한국무역협회 등 각종 기관 사업에 참여 업체로 지정받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국내 식용곤충식품 기업 최초로 미국 FDA(식품의약국) 인증 및 ISO22000인증을 획득해 안정성과 우수성을 입증했다. 아울러 식용곤충 식품으로 국내 최초 홈플러스에 입점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제이케이파트너스는 회사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회사의 성과를 직원과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해외워크샵, 전직원 건강검진 제공, 학비·교육비 지원 등 각종 복지 향상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홍하은기자 haohong73@idaegu.co.kr




 

“기술은 가르쳐도 정직·성실은 못 가르치죠”정희도 대표의 인재상

 

프로필3
 



“우리나라의 식용곤충 산업을 영위하는 1등 곤충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목표를 이뤄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직원들과 함께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제이케이파트너스 정희도 대표는 최종 목표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정 대표는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과 직원 그리고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대학에서 공업화학과를 졸업한 정 대표는 미식축구 월드컵 국가대표, 대형 프랜차이즈 편의점 개발담당자, 보험사 지점장 등 굵직한 이력을 갖고 있다. 창업에 뜻을 두고 있던 그는 식용곤충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깨닫고 식용곤충 시장에 뛰어들었다. 2016년부터 전국 식용곤충 농가를 찾아다니며 재료를 보는 눈을 키운 정 대표는 2017년 제이케이파트너스를 설립했다. 이후 건강식품 브랜드 ‘구미구미’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천지본’을 론칭해 다양한 제형의 제품을 개발·제작하고 있다.

정 대표는 “식용곤충 시장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서 곤충을 ‘미래의 식량’으로 지정할 정도로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가능성도 충분하지만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곤충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기가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검증된 영양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맛과 다양한 브랜딩 전략을 구사했다. 유통업체와 보험사에서 익힌 경험과 노하우를 발휘한 것.

정 대표의 노력과 전략으로 제이케이파트너스는 설립 2년 만에 단골고객을 형성하며 지역 대표 식용곤충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정 대표는 인재상을 묻는 질문에 ‘정직’과 ‘성실’이라고 답했다. 그는 “업무적인 기술은 가르쳐줄 수 있으나 정직과 성실함은 가르쳐줄 수 없다”면서 “스펙보다는 정직과 성실함을 바탕으로 믿고 함께 갈 수 있는 인재면 된다고”고 덧붙였다. 홍하은기자

 

 

<공동기획> 대구신문·KOSME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구지역본부

Ta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94(신천 3동 283-8)
  • 대표전화 : 053-424-0004
  • 팩스 : 053-426-6644
  • 제호 : 대구신문
  • 등록번호 : 대구 가 00003호 (일간)
  • 등록일 : 1996-09-06
  • 발행·편집인 : 김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수경
  • 대구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대구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cbae@idaegu.co.kr
ND소프트
SNS에서도 대구신문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동영상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