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대구 도심 지하화’ 추진에 힘 모아야
‘고속철 대구 도심 지하화’ 추진에 힘 모아야
  • 승인 2019.12.03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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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가 재추진하는 ‘경부선 및 경부고속철도 대구 도심 통과구간 지하화’ 사업의 적절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예산 규모가 8조700억원이나 소요되는 거대 사업이다. 지하화 사업을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과 이미 지상화로 주변정비 사업까지 거의 다 된 상태에서 지하화 추진은 낭비라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고속철도 대구 도심 지하화 문제는 현재가 아니라 먼 미래의 대구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은 대구시 서구에 건립될 예정인 서대구고속철도역에서 동대구역에 이르는 14.6㎞의 경부선과 경부고속철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이들의 대구 도심 통과 방식은 지난 1990년 지하화로 계획됐고 1995년 확정됐다. 그러던 것이 2006년 다시 지상화로 번복됐다. 당시 지상화에 대한 시민들의 반대가 심했으나 정부는 주변 정비사업 약속과 함께 지상화를 강행했다. 이것을 2016년 총선에서 당시 새누리당이 다시 지하화를 공약했다.

고속철도 지상화에 따른 당시 정부의 약속인 주변지역 정비사업은 지금까지 전액 국비로 6천628억원이 투입됐다. 서평지하차도를 신설했고 8개의 지하차도가 정비됐다. 동대구역 주변 성동고가교도 새로 건립됐고 효목교 및 비산보도육교도 새롭게 단장됐다. 철도주변 인근 사유지를 대거 매입해 녹지공간도 확보됐다. 이런 상황에서 지하화사업을 진행하면 이미 정비한 시설 일부를 다시 허물어야 하는데 너무 아깝지 않으냐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고속철도 지하화를 재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더욱 강하다. 도심을 통과하는 철도 탓에 소음피해가 극심하고 지역이 단절 되는 등 주민불편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100년, 200년 후의 대구시의 모습도 고속철도 지하화가 마땅하다. 그래서 대구시도 지역단절 해소 및 균형 개발 등을 위해 지하화를 재추진하고 있고 내년에 사전 타당성용역비 35억원을 국회 및 정부에 요구해 놓고 있는 상태다.

이 문제는 돈 몇 천억 원의 낭비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대구 발전을 위해 먼 미래의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 대구시가 주력해야 할 것은 지하화를 위한 예산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문제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지하화 추진 타당성 연구용역 비용의 내년도 정부 예산안 반영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대구 시민의 단합된 의지가 필요하고 정부도 내년 총선용이 아니라 국토 발전을 위한 올바른 지하화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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