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현대해상·메리츠 등 7개사
“손해율 고공행진에 적자 심해
한방진료 급증도 원인 중 일부”
올해 영업적자 1조5천억 전망
“손해율 고공행진에 적자 심해
한방진료 급증도 원인 중 일부”
올해 영업적자 1조5천억 전망
손해보험사들이 내년에 자동차보험료를 5% 올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그러나 당국이 실손보험에 이어 자동차보험료 인상까지 ‘용인’ 할지 미지수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현대해상·삼성화재·DB손해보험·메리츠화재·롯데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 등 7개사가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대형사는 4∼5% 인상안을, 중소형사는 5∼6% 인상안을 제출했다.
업계는 올해 보험료를 두 차례 인상했음에도 손해율이 사상 최고 수준으로 올라 내년에 재차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손해율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뜻한다.
잠정 집계를 기준으로 11월에 삼성화재(100.8%), 현대해상(100.5%), DB손해보험(100.8%), KB손해보험(99.6%) 등 대형사마저도 손해율이 100%를 넘겼거나 100%에 육박했다. 보험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를 감안했을 때 적정 손해율은 80%로 추정된다. 손해율이 이보다 높으면 보험영업에서 적자가 났음을 의미한다.
업계는 올해 자동차보험에서 영업적자가 1조5천억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겨울철에 교통사고와 차 고장이 빈번해 적자 규모가 더욱 커진다. 업계는 여기에 한방진료 급증과 정비요금 등 원가 상승이 실적 악화를 부추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한방 경상환자가 작년 동기보다 26.1% 증가했고, 인당 한방 치료비도 7.9% 올랐다.
자동차 정비 공임 상승으로 자동차 1대당 공임·도장료가 올해 1∼3분기에 작년 동기 대비로 10.5% 오르기도 했다.
제일 먼저 요율 검증을 신청한 KB손해보험은 이번 주 내에 인상안의 적정 여부를 통보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사는 이후 인상된 요율을 전산에 반영해 내년 초부터 책임개시일이 시작되는 자동차보험에 인상된 보험료를 적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손보업계 한 관계자는 “손해율의 고공행진으로 보험료 인상 없이는 손보사가 도저히 버틸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아울러 악순환을 끝내기 위해서라도 보험금 누수 원인을 차단하는 제도 개선도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그러나 당국이 실손보험에 이어 자동차보험료 인상까지 ‘용인’ 할지 미지수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현대해상·삼성화재·DB손해보험·메리츠화재·롯데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 등 7개사가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대형사는 4∼5% 인상안을, 중소형사는 5∼6% 인상안을 제출했다.
업계는 올해 보험료를 두 차례 인상했음에도 손해율이 사상 최고 수준으로 올라 내년에 재차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손해율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뜻한다.
잠정 집계를 기준으로 11월에 삼성화재(100.8%), 현대해상(100.5%), DB손해보험(100.8%), KB손해보험(99.6%) 등 대형사마저도 손해율이 100%를 넘겼거나 100%에 육박했다. 보험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를 감안했을 때 적정 손해율은 80%로 추정된다. 손해율이 이보다 높으면 보험영업에서 적자가 났음을 의미한다.
업계는 올해 자동차보험에서 영업적자가 1조5천억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겨울철에 교통사고와 차 고장이 빈번해 적자 규모가 더욱 커진다. 업계는 여기에 한방진료 급증과 정비요금 등 원가 상승이 실적 악화를 부추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한방 경상환자가 작년 동기보다 26.1% 증가했고, 인당 한방 치료비도 7.9% 올랐다.
자동차 정비 공임 상승으로 자동차 1대당 공임·도장료가 올해 1∼3분기에 작년 동기 대비로 10.5% 오르기도 했다.
제일 먼저 요율 검증을 신청한 KB손해보험은 이번 주 내에 인상안의 적정 여부를 통보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사는 이후 인상된 요율을 전산에 반영해 내년 초부터 책임개시일이 시작되는 자동차보험에 인상된 보험료를 적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손보업계 한 관계자는 “손해율의 고공행진으로 보험료 인상 없이는 손보사가 도저히 버틸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아울러 악순환을 끝내기 위해서라도 보험금 누수 원인을 차단하는 제도 개선도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주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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