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덕초, 미래역량교육 강화 수업 공개
동덕초, 미래역량교육 강화 수업 공개
  • 여인호
  • 승인 2019.12.11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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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토론하면서 서로 배워…뿌듯"
대구시교육청 장학사 IB 관련 특강도
대구동덕초-학습나침반기반미래역량교육

대구동덕초등학교(교장 김송욱)는 지난 11월 6일 학습 나침반 기반 미래역량교육 강화 수업 공개 및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번 공개 수업은 기존의 사실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빅 아이디어 탐구, 실생활 맥락의 학습 전이 효과를 꾀한 프로젝트 중 생각을 꺼내는 수업이다.

본교는 미래역량교육 선도학교 및 국제바칼로레아(IB) 관심학교로서 올해 ‘학습 나침반(Learning Compass)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 일체화’의 주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수업공개 및 워크샵은 대구시 관내 학교 및 교사와의 공유를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대구동덕초는 배움으로 덕을 베푸는 동덕 미래 역량 교육의 비전을 품고 지난 1년 동안 배움의 본질에 충실한 학생참여중심 교육을 실현하였다. 특히 동덕과정중심평가 철학에 의거 프로젝트 통지표 기획 및 통지방법 개선을 통한 학습자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로 개선하였다.

이번 공개 수업은 초융합주제 ‘지구와 함께 살아가기’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토론식 수업이다. 본 수업은 단순히 토론의 절차와 규칙을 익히는 수업에 머무르지 않고‘인간은 생태계와 상호적 관계를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거시적 안목을 성찰하게 하는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5학년 백가은 학생은 “친구들이 에너지 연구원, 환경보호단체장, UN 연합 본부장, 시민 참여단 등 직업을 선택한 후 우리나라에서 원자력 발전을 유지해야 하는가에 대해 조사하고 생각을 발표하니 재미있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학생들과 탐구에 함께 참여한 김재영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빅 아이디어를 추구하고 실생활 맥락에서 학생들의 배움이 전이되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꼈다. 개념과 탐구를 기반으로 한 수업에 대해 앞으로도 연구하는 교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공개 수업이 끝난 후에는 강당에서 대구광역시교육청 미래교육과 박소영 장학사와 함께 ‘개념기반·탐구기반 국제 바칼로레아(IB) PYP 수업과 평가의 이해’관련 특강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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