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인지도 향상 사업 강화”
영주 소백산 아래에서 재배된 영주사과의 동남아 수출이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 3일 영농조합법인 탑애플이 6t의 물량을 태국에 수출했다.
18일에는 경북 농협경제지주 (주)영주연합사업단과 풍기농협이 NH농협무역을 통해 영주사과 12.4t(1천200상자/10kg)을 베트남으로 수출하는 선적식을 가졌다.
풍기농협 백신지점은 2018년도에 사과 6천500톤을 판매해 260억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영주사과 유통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풍기농협 서동석 조합장은 “지난 2018년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영주사과 17톤(4천200만 원) 수출했으며, 영주사과의 베트남 수출을 시작으로 동남아 지역으로 수출 확대하는 등 새로운 시장 개척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 영주사과 이외에도 풍기인삼, 한부각, 부석태된장, 선비벌꿀 등의 우수한 영주 농산물과 가공품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수출 마케팅과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수출 경쟁력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영주시 남기욱 유통지원과장은 “2020년도부터 ‘영주사과 1등 브랜드 프로젝트 사업’을 위해 사업비 5억 원을 확보를 추진 중에 있으며 영주사과 수출증대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사업비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주=김교윤기자 kky@idaeg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