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6개 연매출 합친 규모
평창올림픽의 67% 수준 달해
방탄소년단이 지난 10월 서울에서 연 콘서트의 경제효과가 1조원에 육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학교 편주현 경영대학 교수팀은 ‘방탄소년단(BTS)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2019 서울 파이널 공연’ 보고서에서 지난 10월 26·27·29일 서울 잠실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러브 유어셀프:스피크 유어셀프’ 파이널 콘서트의 직·간접 경제효과가 약 9천229억원으로 추산된다고 22일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미국과 남미,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곳곳에서 투어를 했고 피날레인 서울 콘서트에서 3일간 약 13만 명의 관객을 모았다.
편 교수팀은 직접 효과 규모를 3천307억원, 간접 효과 규모를 5천922억원으로 각각 분석했다. 올해 안에 발생할 간접 효과가 2천641억원이고 향후 5년 내 발생할 간접효과가 3천281억원이다.
3년 평균 매출이 1천500억원 이상이면 ‘중견기업’으로 분류되는 국내 기준상 방탄소년단이 3일간 콘서트로 창출하는 경제효과는 중견기업 6개의 연매출을 합한 규모다.
특히 편 교수팀은 외국인 방문객이 만든 경제효과에 주목했다.
해당 콘서트를 관람한 외국인 방문객 356명을 설문 조사해 서울 거주 일수, 관광 지출, 동반자 수, 서울 재방문 의사 등을 확인했다. 조사 결과 이 콘서트로 총 18만7천여명의 외국인 방문객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됐다. 직접 공연을 관람한 외국인은 2만3천여명이고 한 사람당 평균 3.28명과 동행해 10만여 명이 서울을 방문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들 외에도 방탄소년단 콘서트가 만들어낸 한국 홍보 효과로 외국인 방문객 8만7천여명이 더 방문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관광공사가 밝힌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외국인 방문객은 약 28만 명으로, 방탄소년단 콘서트는 이 숫자의 67%에 육박하는 외국인 방문객을 모은 셈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