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日맥주 빈자리 국산 수제 맥주 약진”
CU “日맥주 빈자리 국산 수제 맥주 약진”
  • 이아람
  • 승인 2020.01.08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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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간 日 맥주 매출 90%↓
수제 맥주 비중 작년 5.6%로
지난해 편의점 등에서 일본 맥주가 퇴출되면서 국산맥주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된 이후 6개월간 CU 매장에서 일본 맥주 매출은 전년 대비 90% 이상 급락했다.

일본 맥주 매출은 7월에 52.2% 감소한 데 이어 8월 -88.5%, 9월 -92.2%, 10월 -91.7%, 11월 -93.1%, 12월 -93.8% 등으로 급감했다.

반면 국산 맥주는 지난해 하반기에 30% 이상 급증했다.

특히 기존 맥주와 차별화한 수제 맥주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수제 맥주 매출은 일본 맥주 매출이 하락하기 시작한 지난해 7월 159.6% 신장했다. 이후 8월부터는 200% 이상 신장세를 이어가다 12월에는 306.8% 뛰었다.

국산 맥주 매출에서 수제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1.9%에서 2019년 5.6%로 늘었다.

CU는 올해는 주세 개편으로 그간 대량 생산이 힘들어 단가가 높았던 수제 맥주도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돼 인기가 더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CU는 이번달까지 수제 맥주 균일가 행사를 열고 있다.

이아람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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