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신소재공학과 이종수 교수ㆍ박사과정 박성혁씨, 표준연 홍성구ㆍ허용학 박사 공동연구팀은 경량금속으로 수송기기에 활용이 기대되고 있는 마그네슘 합금의 피로특성 이방성(異方性)원인을 최초로 규명해냈다.
소재분야 권위지인 `저널오브 머터리얼스 리서치’5월호 표지논문으로 발표되는 이번 연구 성과는 마그네슘의 무궁무진한 활용가능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초연구로서 더욱 눈길을 모으고 있다.
마그네슘은 알루미늄보다 30% 이상 가볍고, 견고해 자동차에 활용될 경우 연비를 6~8% 저감시킬 수 있어 `친환경 소재’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마그네슘의 집합조직과 쌍정변형(雙晶變形)때문에 내구성을 좌우하는 피로특성에 대한 연구가 진척이 없어 상용화에 큰 어려움을 겪어왔다.
POSTECHㆍ표준연 공동연구팀은 마그네슘 합금판재에 반복적으로 하중을 가한 뒤변형거동을 분석해 마그네슘이 이방성의 피로특성을 가진다는 것을 분석해 냈을 뿐 아니라, 재료에 가해지는 하중의 방향에 따른 피로특성 변화를 밝혀냈다.
이 연구는 특히 마그네슘 합금의 피로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 연구로, 이들 공동연구팀은 관련연구를 통해 마그네슘의 피로특성을 기존보다 48%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외 특허 출원을 마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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