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해야 할 난제 산적한 통합신공항 건설
해결해야 할 난제 산적한 통합신공항 건설
  • 승인 2020.08.13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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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성군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서 군위군에게 너무 많은 것을 양보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14일 열릴 예정이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의성군의 반발로 오는 28일로 연기됐다.

의성군은 13일 대구에서 열릴 예정인 이전부지 실무위원회와 14일 국방에서 예정된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등에 불참을 선언했다. 통합신공항 이전부지로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를 선정하기 위한 유치신청 과정에서 군위에 관련 사업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의성군이 반발한 데 따른 것이다.

통합신공항 의성군유치위원회는 신공항 후보지 선정을 위한 정당한 절차에 따른 주민투표에서 1위를 하고도 확정 과정에서 노른자위는 대부분 군위군에게 빼앗겼다는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의성군유치위원회는 일방적으로 합의한 군위 위주의 공항시설 배치안을 전면 백지화하고 앞으로는 의성군 주민의 동의 없이는 어떠한 사업도 할 수가 없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오는 18일 발표할 예정이라 한다. 의성으로서는 당연한 불만 표출이다.

통합신공항이 경북·대구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최소한 51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구경북연구원은 통합신공항이 지역 경제에 미칠 생산유발효과가 35조9천669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5조3천171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신규 고용 효과만 해도 40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공항건설로 얻을 수 있는 2, 3차적인 파급효과를 감안하면 51조원이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이것은 아직은 그림의 떡이다.

신공항 시설의 군위군 편중에 대한 의성군의 불만은 산적한 난제 중 하나에 불과하다. 우선은 통합신공항을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으로 건설하는 일이다. 신공항의 규모가 동네공항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연간 1천만 명 이상의 공항수요에 대비해 신공항 부지는 최소한 33만㎡(10만평) 이상을 확보해야 하고 활주로는 적어도 3.5km는 돼야 한다. 정부의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 이전 자금 조달을 위한 ‘기부대 양여’ 방식이 민간 사업자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적지 않다. LH 등 공공기관이 주도적으로 나서야 민간이 따라온다. 또 하나의 문제로는 신공항에 들어설 군사 공항과 거기서 불과 30여km 정도가 떨어져 있는 예천의 군용 비행장과의 관계 설정이 있다. 막대한 세금 낭비의 요인도 없지 않다. 그렇게 가까운 거리에 엄청난 비용이 소요될 군사공항이 2개나 있어야 할 당위성도 국민에게 설명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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