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평가’ 철저히 보완해서 시행하라
학력평가’ 철저히 보완해서 시행하라
  • 승인 2009.02.20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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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을 이긴 시골학교’ `공교육 우수사례’라며 교육과학기술부 고위당국자가 추켜세웠던 전북 임실지역 초등생들의 학업성취도가 조작된 것으로 드러나더니 대구지역에서도 같은 사례가 밝혀지고 있다. 기막힌 일이다. 사회전반이 썩어도 교육계만은 온전해야 하는데 이런 일이 벌어지다니 실망을 금치 못한다.

되돌아보면 당연히 터질만한 사건이 터졌다는 생각이다. `자율채점’이라는 교과부의 황당한 발상이 자초한 사건이다. 일부에서 전국의 학교를 줄 세우려는 음모라고 규탄하고 있는 마당에 시험을 학교당국에 맡기다니 정신이 나간 짓이다. 시험지의 답안지와 관리, 채점과 성적입력 및 보고 등의 모든 절차를 해당 학교의 담당교사가 맡도록 했으니 당연한 결과일 따름이다.

지난 해 10월 전국 학력평가를 치를 때는 일부 전교조지부의 경우 시험을 보더라도 `서로 도와가며 문제 풀기’라는 행동지침을 내려 보내 책을 꺼내 보거나 친구들과 의논해 문제를 풀라고 한 사실이 드러난바 있고 보면 당국의 자율채점방침은 섶을 지고 불속에 들어 간 셈이다. 성적조작을 막기 위한 엄격한 관리를 했어야 하는데 학교당국과 담임교사에게 맡겼으니 소가 웃을 일이 아닌가.

대구에서도 성적조작이 있었다지만 교과부에서 초중고 1만1천80곳 전면 재조사한다면 그 정도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촉발한 당연한 유혹이 아니겠는가. 충격적인 사태가 벌어지자 일부에서는 학업성취도검사의 적폐가 드러났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학업성취도의 필요성과는 무관한 일이다. 관리상의 문제는 수정보완하면 된다.

학업성취도검사는 학업성과를 측정해서 어디에 결함이 있는지를 알아내어 학습에 반영하기 위한 수단이다. 시험에 통과하지도 않았는데 건축사 면허를 주고 의사면허를 주자는 것이나 다름없는 황당한 주장을 해서는 안 된다.

평가를 해야 학생 각자에게 맞는 보충수업을 할 수 있다. 학급간의 성적이 나와야 자질이 부족한 교사를 밝혀낼 수 있다. 학교전반의 성적으로 교감이나 교장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은 당연하다. 그 때문에 성적조작 등 부정행위가 나왔으니 시험을 치지 말라는 것은 교사들이 팔짱끼고 놀아도 간섭 말라는 것이나 다름없는 무책임한 소리다.

교육이 국가의 백년대계라면 시험 없는 교육 주장을 내세워 교육의 질을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 교원평가를 전면 실시해서 자질이 뛰어난 교사가 교육을 담당하도록 하는 일과 궤를 같이 한다. 이번 사태는 교과부의 책임이 더 크다. 학업성취도검사를 안이하게 추진한 당국자의 책임을 묻되 미비점을 철저히 보완해서 학업성취도검사는 계획대로 시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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