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이런 노력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당초의 목표였던 사고감소뿐만 아니라 생산성이 향상되고 제품의 질도 개선되는 효과도 가져왔다. 즉 안전과 경영성과가 양립가능 하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한 해 산업재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액은 약 17조원 규모로 교통사고의 1.6배, 자연 재해보다 16배나 높은 수준이다. 이는 OECD 상위권 국가 평균과 비교해도 1.8배나 높은 것으로 선진국 진입에 있는 현실에서 정말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가 없다. 이러한 산업재해로 인한 손실은 기업의 경쟁력 물론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재해 발생에는 사회에 만연된 안전불감증과 함께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기계나 설비의 근원적인 안전미확보에도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기계나 각종 장치의 하중에 의해서 파괴가 일어나는 시점의 하중(파단하중)을 정상운전 상태에서의 허용 최대하중(정격하중)으로 나눈 값을`안전율(安全率)’이라고 하는데, 이 안전율이 클수록 안전하게 설계되어 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산업안전보건법상에는 설비 및 기계장치에 대한 안전기준이 규정되어 있는데 재해가 많이 발생되는 위험한 기계기구 및 설비를 설계·제작할 때는 안전설계를 고려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하지만 설계 시 안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데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장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소중한 근로자의 생명 보호를 위하여 비용으로 볼 것이 아니라 경영에 투자하는 것으로 인식을 전환하여야 한다. 안전이 뒷받침 되지 않은 경영형태는 단기간은 이익을 낼 수 있을지 모르나 결국은 더 많은 손실을 가져온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여러 경험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시대에 맞추어 선진국의 문턱에서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격(國格) 향상을 위해서라도 산업현장 전반에서 안전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설비 및 기계기구의 근원적인 안전 확보를 통해 사고 없는 편안한 나라 대한민국에서 다 함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차진홍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대구지역본부 인증팀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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