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단지를 둘러 싼 잡음, 사실인가
의료단지를 둘러 싼 잡음, 사실인가
  • 승인 2009.03.13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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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에 이상신호가 잡히고 있다. 정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선정과 관련해 의약품 부문과 의료기기 부문의 평가 항목과 지표를 분리해 평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강원도와 충청권이 나누어 유치키로 한다는 시나리오가 구체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천문학적인 부가가치가 창출될 초대형국책사업을 앉아서 빼앗길 수는 없다. 대구시와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의 총력대응을 주문한다.

파악된 내용은 보건복지부가 1개의 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려던 당초 계획을 변경, 신약개발과 의료기기부문을 분리 발주키로 했다는 것이며 이미 청와대에 보고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심지어 분리유치 방침에 맞춰 평가기준을 마련할 필요성까지 논의하고 있다고 한다.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양분해서 어디로 가져가느냐의 문제인데 신약개발은 충청권(대전·오송)으로 가고 의료기기는 강원도 원주로 보내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설이 팽배해지고 있다.

왜 강원도와 충청권인가에 대해서는 강원도 원주가 그간 의료기기 메카로 인식돼 있는가 하면 충청도의 대전-오송권은 신약관련 회사와 연구기관, 보건복지관련 기관이 입주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단지를 두 부문으로 분리할 경우 두 지역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현재까지의 내용이다.

의료복합단지는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의 큰 축으로 작용할 야심적 국책사업이다. 따라서 떡 한 조각을 갈라 먹이듯이 할 성질이 아니다. 그야말로 하나로 융합해서 집중시켜야 제대로 기능할 수 있는 사업이다. 서로 연결고리를 지어 통합-분화-통합과정을 반복하려면 한 곳에 유치돼야 함은 삼척동자라도 짐작할 일이다.

대구경북은 의료복합단지로서 구비해야할 조건을 완비하고 있다. 대구-경북을 비롯한 10여개 지자체가 경합을 벌이고 있으니 냉철한 눈으로 판가름한다면 대세는 확정된 것이나 다름없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5조6천억 원(시설운영비 1조8천억 원, 연구개발비 3조8천억 원)이 투입된다.

2038년 완공되면 100만㎡ 규모의 단지에 ,신약개발지원 센터, 의료기기개발지원 센터, 첨단임상시험센터 등 핵심시설들과 부대시설이 들어선다. 38만 명의 일자리가 생기는가 하면 83조원의 부가가치를 생산해낼 초대형 국책사업인 것이다.

게임은 공정해야 한다. 미리 짜 놓은 각본에 따라 당락을 결정하는 밀실정치의 발상은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 은밀하게 논의하거나 주관적 척도로 평가한다면 참으로 후회막급한 일을 자초하게 된다. 대구시는 물론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은 만사 제쳐 놓고 이 문제에 매달리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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