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저 탄소 녹색성장의 해법
<발언대> 저 탄소 녹색성장의 해법
  • 승인 2009.01.0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들어 미국, 프랑스, 핀란드 등의 선진국들은 새로운 원자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잇달아 내 놓는 등 세계적으로 원자력 의존 비중이 점차 높아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중장기 에너지 개발 계획으로 화력발전소는 대거 제외된 반면 원자력발전소는 추가건설이 대부분 수용되었다. 이렇게 세계 각국에서 원전건설이 추진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지구의 환경을 위협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비교해볼 때, 화력발전의 경우 원자력발전보다 40~100배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어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추구하는 세계적인 추세에 역행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화력발전은 발전원가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50% 이상이 되지만, 원자력은 10%에 불과하여 발전원가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는다는 경제적인 장점 또 한 가지고 있다.

태양열, 풍력 등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발전이지만, 기술발달이 완숙되지 않아 시설규모에 비해 아직은 큰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그에 반해 소요면적당 가장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원자력은 안정성이 검증된 에너지로서 그 필요성을 인정하는 공감대가 전 세계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지구의 온난화 및 환경문제가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르는 지금 저탄소 대체 에너지로써의 가치와 고도의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한 안전성을 가지고 있는 원자력이야말로 지금 이시대가 요구하는 최선의 에너지원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에 발맞추어 원전 주변 지역민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도 원전운영 및 건설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향후 전 세계가 추구하는 녹색성장을 선두에서 이끌어 나갈 원자력의 역할에 대해 아낌없는 지원과 격려가 그 어느 때 보다도 필요한 때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주연 (경주시 성건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