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들은 고졸인력채용에 적극성을 보였지만 인력구하기가 어려웠다는 해명이다. 지난해부터 금융권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고졸채용이 러시를 이루면서 공공기관에는 지원자가 많지 않아 인력확보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1?4분기 공공기관이 선발한 고졸인턴이 12.5%(772명)에 그쳐 정부 권고치(20%)를 크게 밑돈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다.
정부가 열린 고용정책을 추진하면서 공공부문과 민간 기업들의 고졸 구인수요가 폭증하고 있지만 취업 희망 학생이 제한돼 있어 고졸품귀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한해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졸업자는 11만 명이지만 대학진학, 군 입대 등을 제외하면 실제 취업가능 학생은 3만여 명에 불과하다. 이 같은 취업가능 학생 수는 고졸 구인수요의 90%에 이르지만 앞으로 고졸 구인수요가 증가할 경우 고졸 취업자도 수급불일치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게 문제다.
고졸 취업자 증가는 이명박 정부가 열린 고용정책을 추진한 결과다. 이러한 고졸채용의 고용정책은 차기 정부에서도 지속되어야 한다. 특히 대학교육의 정상화 차원에서도 바람직한 현상이란 점에서 모처럼 나타난 고졸채용 바람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고졸채용이 중장기 경제발전에 순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인력수급 전반에 대한 확실한 청사진부터 마련해야 한다. 자칫 고졸자들이 특정 분야에 몰릴 경우 현재 인력이 대기업에 몰리면서 중소기업은 구인난을 겪는 것과 같은 인력수급시장이 왜곡될 수도 있다. 정부는 마이스터고 설립을 확대하고 특성화교에 대한 지원을 늘려 양질의 인력이 공급되도록 해야 한다. 또 지역이나 분야별로 학교와 기업 간의 매칭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 마춤형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
일부에선 고졸자 고용이 늘어날 경우 대졸자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지만 고졸자와 대졸자는 `대체관계’가 아니다. 우수한 고졸 인재가 기업을 키우고 기업은 더 많은 고졸인재를 채용하는 선순환구조가 정착되도록 정부와 기업은 최선을 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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