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대출금리나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민원이 급증했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1~9월 접수된 금융민원이 7만1천70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만239건) 보다 1만1천469건(19.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은행·비(非)은행권에선 대출금리를 내려달라고 요청하거나 채권추심에 불만을 제기하는 등 여신 관련 민원이 2천141건(35.3%) 늘어난 8천211건 접수됐다.
‘저축은행 사태’ 여파로 후순위채권 불완전판매 관련 민원과 연회비 부당청구 등 신용카드 관련 민원도 31.1%와 32.3% 각각 늘었다. 보험권에선 보험금을 더 달라는 요지의 보험금 산정·지급 민원이 9천691건 들어왔다. 지난해보다 3천642건(60.2%)이나 증가했다. 이미 계약한 보험상품의 보험료를 돌려달라는 요청 등 보험모집 관련 민원(9천920건)도 40.5% 늘었다.
금융투자 쪽에선 수익증권과 주식매매 관련 민원이 많아 국내외 증시 부진의 영향을 반영했다.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 박장규 팀장은 “대출금리나 보험금 관련 민원이 늘어난 데는 경기 침체로 가계의 소득 여건이 위축된 게 영향을 준 것 같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은 올해 1~9월 접수된 금융민원이 7만1천70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만239건) 보다 1만1천469건(19.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은행·비(非)은행권에선 대출금리를 내려달라고 요청하거나 채권추심에 불만을 제기하는 등 여신 관련 민원이 2천141건(35.3%) 늘어난 8천211건 접수됐다.
‘저축은행 사태’ 여파로 후순위채권 불완전판매 관련 민원과 연회비 부당청구 등 신용카드 관련 민원도 31.1%와 32.3% 각각 늘었다. 보험권에선 보험금을 더 달라는 요지의 보험금 산정·지급 민원이 9천691건 들어왔다. 지난해보다 3천642건(60.2%)이나 증가했다. 이미 계약한 보험상품의 보험료를 돌려달라는 요청 등 보험모집 관련 민원(9천920건)도 40.5% 늘었다.
금융투자 쪽에선 수익증권과 주식매매 관련 민원이 많아 국내외 증시 부진의 영향을 반영했다.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 박장규 팀장은 “대출금리나 보험금 관련 민원이 늘어난 데는 경기 침체로 가계의 소득 여건이 위축된 게 영향을 준 것 같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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