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공공자전거 대책을 만든다는데
한국형 공공자전거 대책을 만든다는데
  • 승인 2009.04.22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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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전국단위의 `한국형 공공자전거’ 종합대책을 만든다고 한다.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전국 곳곳에 자전거 정류장을 만들고 이곳에서 공공자전거를 빌려 이동한 뒤 목적지 자전거정류장에 반납하는 자전거 대여제도다. 자전거는 친환경교통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타소연료가 주는 폐해가 심각한 지금 국민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20일 13차 정례 라디오 연설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자전거주간에 즈음하여 자전거 타기를 생활화하자는 내용을 피력했다. 이에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문화관광부 등 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전국 단위의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등 자전거타기를 생활화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자전거는 석유나 가스 석탄 등 탄소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교통수단이다. 먼지와 매연으로 희뿌옇게 구름에 둘러싸인 듯한 도시의 하늘을 보노라면 하루라도 빨리 친환경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이 생활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도로가 비좁도록 자전거행렬이 도로를 점령하고 있는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지역 국가의 대도시가 부러울 때도 있다.

우리 주변에도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다. 이미 경북 상주, 경남 창원 등에선 시민들이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 대구 등 대도시의 복잡한 도로에서 질주하는 차량들과 함께 달리는 자전거를 보고 있노라면 마치 곡예를 보는 것만 같다. 이 때문에 주위에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있으면 되도록이면 대도시에서 자전거 타는 것은 말리고 싶은 게 사실이다.

이제 정부가 전국단위의 공공자전거제도를 도입하여 자전거타기 생활화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하니 국민의 기대가 크다. 자전거가 일반대중교통시스템을 보완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교통수단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자전거 생활화의 성공모델로 손꼽히는 프랑스 파리의 모델을 기본으로 하여 `한국형 공공자전거’제도를 만들겠다고 한다. 또 자전거산업을 활성화시키고 금속소재 부품기계 페인팅 용품 등 연관 산업과 관련한 파급력이 크다는 점을 들어 경제적인 가치창출도 높다고 강조한다.

국민들 관심을 끌기엔 부족함이 없는 대책인 모양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대책도 그 성패의 판단은 국민의 몫이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도로 상태나 연간 국내에서 팔리는 자전거 250만대 가운데 국산이 2만대뿐이란 것을 보면 이 대책도 말만으로 그칠 것은 아닌지 걱정부터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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