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13차 정례 라디오 연설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자전거주간에 즈음하여 자전거 타기를 생활화하자는 내용을 피력했다. 이에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문화관광부 등 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전국 단위의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등 자전거타기를 생활화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자전거는 석유나 가스 석탄 등 탄소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교통수단이다. 먼지와 매연으로 희뿌옇게 구름에 둘러싸인 듯한 도시의 하늘을 보노라면 하루라도 빨리 친환경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이 생활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도로가 비좁도록 자전거행렬이 도로를 점령하고 있는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지역 국가의 대도시가 부러울 때도 있다.
우리 주변에도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다. 이미 경북 상주, 경남 창원 등에선 시민들이 자전거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 대구 등 대도시의 복잡한 도로에서 질주하는 차량들과 함께 달리는 자전거를 보고 있노라면 마치 곡예를 보는 것만 같다. 이 때문에 주위에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있으면 되도록이면 대도시에서 자전거 타는 것은 말리고 싶은 게 사실이다.
이제 정부가 전국단위의 공공자전거제도를 도입하여 자전거타기 생활화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하니 국민의 기대가 크다. 자전거가 일반대중교통시스템을 보완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교통수단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자전거 생활화의 성공모델로 손꼽히는 프랑스 파리의 모델을 기본으로 하여 `한국형 공공자전거’제도를 만들겠다고 한다. 또 자전거산업을 활성화시키고 금속소재 부품기계 페인팅 용품 등 연관 산업과 관련한 파급력이 크다는 점을 들어 경제적인 가치창출도 높다고 강조한다.
국민들 관심을 끌기엔 부족함이 없는 대책인 모양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대책도 그 성패의 판단은 국민의 몫이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도로 상태나 연간 국내에서 팔리는 자전거 250만대 가운데 국산이 2만대뿐이란 것을 보면 이 대책도 말만으로 그칠 것은 아닌지 걱정부터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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