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결단 내려 더 이상 지역갈등 증폭 막아야”
“朴 대통령, 결단 내려 더 이상 지역갈등 증폭 막아야”
  • 이창재
  • 승인 2013.03.10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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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권신공항 건설, 대구-부산 추진전략

“국토부 전망은 김해공항 성장세 비해 빗나가

선 수요조사, 후 추진은 직무유기·눈치보기”
/news/photo/first/201303/img_91484_1.jpg"이수산-신공항추진위사무총장/news/photo/first/201303/img_91484_1.jpg"
이수산 사무총장
영남권의 최대 숙원사업인 남부권신공항 건설이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혼미를 거듭하고 있다. 최근 신공항 건설과 관련, 박근혜 정부 140대 국정과제 배제,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의 제주신공항 우선 추진 발언, 국토부의 김해공항 보조활주로 증설 검토 등이 잇따르면서 먹구름이 잔뜩끼기도 했지만 도심 군 공항이전 관련 법안 통과,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의 ‘수요만 있다면 신공항을 당연히 건설할 것’이라는 발언으로 희망의 빛을 보이기도 했다. 대구경북경남울산 등 4개 시도의 신공항 건설을 위한 힘보태기 속에 이들을 대표하는 남부권신공항범시도민 추진위원회와 가덕도신공항 건설만을 고집하는 부산의 신공항 추진전략의 현주소를 알아봤다. <편집자 주>

지난 1월 23일 대구 대토론회에 이어 7일 경남 창원에서 남부권신공항 조기건설을 위한 순회토론회를 열고 경남선언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대선 공약 재확약을 요구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남부권신공항추진위원회의 공식적 입장은 공항수요조사시 밀양과 가덕도를 둔 입지선정 타당성 조사 병행이다. 이를 내년 6월까지 결정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공항 추진위 이수산 사무총장은 10일 국토부의 ‘선 수요조사, 후 신공항 추진’ 입장과 관련,“ 국토부의 수요 부족 전망은 최근 김해공항의 국제 여객 성장세를 감안하면 이미 빗나가고 말았다. 김해공항의 국제선 이용객은 정부 전망치보다 3년이나 빠른 지난해 420만 명을 넘어섰다. 김해공항의 최근 3년간 연평균 운항편수는 7.9%, 여객 성장률은 10.2%에 달해 포화시기는 훨씬 앞당겨질 전망이고 2015년 포화를 예측하는 데이터도 있다”면서 “신공항 건설이 10년 정도 걸리는 점을 감안할 때 정부의 ‘선 수요조사, 후 신공항 추진’은 직무유기이고 눈치보기, 시간끌기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신공항 입지선정에 대해서는 밀양과 가덕도를 지목했다.

강주열 신공항 추진위원장도 경남선언문의 핵심 골자인 내년 지방선거전 입지 선정 완료 요구의 배경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강 위원장은 “더 이상 지역갈등을 증폭 시키지 말아야 한다.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후보는 물론 이해관계에 있는 기초단체장 후보들까지 나서서 입지는 물론, 찬반 공약을 내놓고 싸우면 영남권이 그야말로 갈갈이 찢어지는 것이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방선거전에 입지 선정을 완료하라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입지용역을 바로 시작하면 1년 안에 끝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구경북은 물론 경남과 울산의 역할이 중요할 것 같은데 부산에 비해 4개 시도의 대응이 미미하다는 지적에 대해 강 위원장은 “새누리당 소속인 지자체장들이 이제 막 출범한 박근혜 정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목소리를 낮추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대구·경북에 비해 울산과 경남의 입장이 더 미온적인 것은 산업구조에서 찾아 봐야 한다. 울산은 자동차 석유화학, 경남은 기계 조선 등 대부분이 선박화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항공화물에 대한 메리트를 별로 느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남의 경우 이번 국정과제에 진주·사천 항공산업 국가산단,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단, 해양플랜트 R&D(연구개발) 클러스터 조성 등이 포함됐다.

특히 항공산업과 나노융합 사업은 국정과제 ‘IT·SW 융합을 통한 주력산업 구조 고도화 과제’로서 항공 화물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경남도도 미래의 먹거리, 산업의 재편과 다각화 차원에서 신공항에 주력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강 위원장은 4개 시도 단체장들이 시급한 지역현안인 신공항 문제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재확인하는 자리가 빨리 이뤄져야 하는데 누가 총대를 맬 것인지 지켜 볼 문제라면서 정부조직이 완료되고 나면 박근혜 대통령의 지방순시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영남권 방문시 신공항 공약 이행에 대한 요구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2011년 3월 신공항 백지화 직후부터 ‘미래의 국익’으로 ‘남부권 경제 활성화의 핵심 인프라’라고 강조해 왔던 박 대통령이 ‘원칙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국정 철학과 미래에 대한 확고한 신념으로 신공항 건설에 대한 분명한 추진 의지를 천명해 주실 것으로 믿고 있다고 신공항 건설을 자신했다.

이창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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