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식품업체, 새 정부 ‘코드 맞추기’ 주력
유통·식품업체, 새 정부 ‘코드 맞추기’ 주력
  • 승인 2013.03.21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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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업계에 따르면 풀무원과 CJ제일제당 등은 대형마트에서 중소기업 적합업종인 포장두부에 대한 판촉행사를 자제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동반성장을 강조하는 가운데 정권 초기 표적이 되지 않으려는 행보인 것으로 업계는 해석했다.

새 정권 출범 후 한 달 남짓, 유통·식품업체들은 ‘코드 맞추기’에 여념없다. 식품업체들은 확실히 꼬리를 내린 모양새다. 앞서 이들은 정권 교체기를 틈타 작년 연말부터 가격을 줄줄이 올렸다. 그러나 새 정부 출범 후 가격인상을 멈췄고 가격을 내린 곳도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일 “물가안정에 기여하겠다”며 설탕 출고가를 4∼6% 내렸다. 삼양사도 일주일 뒤 비슷한 폭으로 설탕값을 인하했다. 이들 업체는 정권교체기 밀가루와 장류 등 제품값을 올려 식품가격 인상을 주도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식품 가격인상이 줄을 잇자 농림수산식품부와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말 주요 식품업체 관계자에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고 물가 안정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식품업체를 대상으로 대규모 직권조사를 벌이는 점도 업계를 긴장케 한다.

SPC는 양산빵 가격을 편법 인상했다 보름만에 도로 내렸다. SPC는 정부의 물가 안정책에 부응하는 자발적인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관련부처로부터 수차례 ‘압박성’ 전화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형마트 등도 “물가를 잡겠다”고 부르짖으며 이달 초부터 대형 할인행사를 경쟁하듯 벌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형수퍼마켓(SSM)과 편의점도 할인행사를 앞다퉈 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앞서 7일 대형마트 3사 임원을 불러 대책회의를 열어 물가안정을 위해 더욱 분발할 것을 주문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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