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계림연합시장, 중기청 특성화 육성사업 선정
경주계림연합시장, 중기청 특성화 육성사업 선정
  • 김종오
  • 승인 2013.05.26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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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형 국제 명품시장 만든다
2년간 20억원 들여 현대화 시설 조성
문화관광형_시장
경주계림연합시장이 문화형 특성화 시장으로 변모한다.
경주계림연합시장이 지난 3월 중소기업청 특성화 시장육성사업 문화관광형 분야에 최종 선정, 문화관광형 국제 명소화 시장 육성사업를 시행한다.

이로써 전통시장인 계림연합시장이 편리, 위생, 친절한 시장으로 관광객에게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 등을 제공하는 명품 시장이 될 전망이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2년간에 걸쳐 1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고 도·시비 10억원을 더해 지역 주민 및 상인의 의견을 수렴, 시장홍보전광판설치, 고객쉼터 조성, 시장불량환경 정비, 공동마케팅, 직장인과 관광객을 위한 야시장, 장보기 여행, 상인의식 및 역량개발을 위한 풍물패 창설, 상인아카데미 개설 등을 주요사업으로 실시한다.

사업추진을 위해 시장경영진흥원으로부터 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 수행자로 선정된 박정호 교수는 지난 23일 경주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최양식 경주시장, 김상준 부시장 및 계림연합시장 회장단 및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보고회를 가졌다.

박 교수는 보고회에서 시장운영 목표와 중장기 발전계획은 1단계로 지역 전통시장들이 먹고, 사고, 문화를 느끼고 정을 담아 갈 수 있도록 특화된 공정 여행시장 , 2단계로는 지역문화기관 및 단체 연계를 통해 시장 내 특화된 상품 거리 조성, 상인을 육성하는 국제명소시장화를 추진, 3단계로 시장 스스로 자생적 운영 기반 조성과 지역 문화와 경제 중심으로 사회적 협동조합 만들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주=김종오기자 kjo@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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