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초, 불평 안하기 다짐장 쓰기
대성초등학교는 해마다 자기 스스로 방학 과제를 정해서 한다.
학년별 공통 과제는 없고 전교생 공통과제와 개별 과제만 있다. 방학 동안 학습할 것을 부모님과 담임이 제시한 의견을 참고로 해 우리 스스로 개별 과제를 정해서 실력을 키워보도록 방학 계획표를 짜서 선생님께 내고 개학 후 얼마나 실천했는지를 살펴본다.
작년에도 이런 개별과제를 우리 스스로 정해서 실천해 보았는데 87% 친구들이 만족하고 시간도 알뜰히 보내었다는 설문지를 보고 올해도 자기 스스로 하고 싶은 방학 과제를 정하도록 하였다.
행복을 만드는 방학 과제가 하나 더 있다.
창의 과학 캠프에서 UV 구슬 팔찌를 하나씩 얻었는데 그 반지로 불평, 험담, 욕하지 않아 행복한 방학생활하기 계획을 정하였다.
행복한 생활 방법은 이렇다. 첫째, 방학 동안 일주일 실험 기간을 정한다. 둘째, 팔찌를 오른쪽 손목에 낀다. 셋째, 불평(험담, 욕 등)을 하게 되면 팔찌를 왼쪽손목에 바꿔 낀다. 넷째, 또 불평을 하게 되면 이번에는 오른쪽 손목에 바꿔 낀다. 이렇게 해서 일주일 동안 불평을 안해서, 처음 오른쪽손목에 낀 채 한 번도 팔찌를 옮기지 않았으면 실천 다짐장에 적어둔다. 다섯째, 다시 불평 없는 행복한 일주일을 시험해본다.
방학 중 일주일이 네 번 있는데 네 번 지내는 동안 한 주라도 불평하지 않고 생활한 어린이들은 개학해서 담임선생님께 ‘불평 안해 행복했어요!’하고 자랑하면 상을 받는다고 한다.
이렇게 어릴 때부터 매사에 불평하지 않고 늘 ‘행복하다, 감사하다’는 생각을 키워가면 우리 모두 정말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비전이 있기 때문이다.
성푸름 대구신문 어린이기자(대성초 5학년)
학년별 공통 과제는 없고 전교생 공통과제와 개별 과제만 있다. 방학 동안 학습할 것을 부모님과 담임이 제시한 의견을 참고로 해 우리 스스로 개별 과제를 정해서 실력을 키워보도록 방학 계획표를 짜서 선생님께 내고 개학 후 얼마나 실천했는지를 살펴본다.
작년에도 이런 개별과제를 우리 스스로 정해서 실천해 보았는데 87% 친구들이 만족하고 시간도 알뜰히 보내었다는 설문지를 보고 올해도 자기 스스로 하고 싶은 방학 과제를 정하도록 하였다.
행복을 만드는 방학 과제가 하나 더 있다.
창의 과학 캠프에서 UV 구슬 팔찌를 하나씩 얻었는데 그 반지로 불평, 험담, 욕하지 않아 행복한 방학생활하기 계획을 정하였다.
행복한 생활 방법은 이렇다. 첫째, 방학 동안 일주일 실험 기간을 정한다. 둘째, 팔찌를 오른쪽 손목에 낀다. 셋째, 불평(험담, 욕 등)을 하게 되면 팔찌를 왼쪽손목에 바꿔 낀다. 넷째, 또 불평을 하게 되면 이번에는 오른쪽 손목에 바꿔 낀다. 이렇게 해서 일주일 동안 불평을 안해서, 처음 오른쪽손목에 낀 채 한 번도 팔찌를 옮기지 않았으면 실천 다짐장에 적어둔다. 다섯째, 다시 불평 없는 행복한 일주일을 시험해본다.
방학 중 일주일이 네 번 있는데 네 번 지내는 동안 한 주라도 불평하지 않고 생활한 어린이들은 개학해서 담임선생님께 ‘불평 안해 행복했어요!’하고 자랑하면 상을 받는다고 한다.
이렇게 어릴 때부터 매사에 불평하지 않고 늘 ‘행복하다, 감사하다’는 생각을 키워가면 우리 모두 정말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비전이 있기 때문이다.
성푸름 대구신문 어린이기자(대성초 5학년)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